▲ 20일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가 공론조사 결과 ‘건설재개’로 결론이 났다고 발표한 가운데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한 시민이 김지형 신고리원전공론화위원장의 브리핑을 시청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건설 재개 결론나도 시민 찬반 엇갈려
‘신고리 일시중단 결정’ 비판하는 의견도

[천지일보=정다준·이지솔 인턴기자] 신고리원전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5·6호기의 건설재개 결론을 발표한 20일 시민들은 원전 건설 재개에 대한 엇갈린 의견을 냈다.

서울 서초구에 살고 있다는 김주홍(가명, 63)씨는 “신고리5·6호기 건설재개는 참 잘된 일이고 진작 이렇게 됐어야 했다”며 “원전이 위험하다는 것은 알지만 우리 실정에 맞게 점차적으로 신재생에너지로 바꿔가야지 갑자기 변화시킬 순 없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어 “지금 신고리 5·6호기를 멈추고 없애기에는 너무 많은 돈을 투자했고 그 만큼 손실이 크다”면서 “확률적으로 봐도 천재지변이 일어날 것을 걱정해 원전 건설을 막는 것은 옳은 계산이 아니다. 이번 결정은 현명하고 똑똑한 결정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사는 박성진(30대, 남)씨도 “지금 중단하면 관련 기업들이 큰 손해를 볼 수 있다”며 ‘건설재개’ 결과를 환영했다. 그는 공론화 과정에 대해서도 “일반시민과 언론, 전문가 의견 모두 듣는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들과 달리 건설재개를 반대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인천 중구 동인천동에 거주하는 김성진(가명, 22)씨는 “한 치 앞만 본다면 좋은 일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더 멀리 본다면 결코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없다. 후대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며 “어떤 정책이든 그 영향을 받는 것은 시민들이고 그래서 더 많은 시민의 의견을 들었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시민참여단이 탈원전에 대해 찬성하는 비율이 높았던 부분은 긍정적으로 봤다”며 “앞으로 예상하지 못한 문제·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원전은 축소돼 가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서울 용산구 효창동에 사는 오민석(40대, 남)씨는 “우리나라는 땅이 좁아서 원전 하나만 폭발해도 매우 위험하다”며 “원전의 수명이 다 돼 해체하는 비용이나 원전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처리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참여단의 참여가 잘못된 것”이라며 “그 사람들은 전문가가 아니다.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충분한 논의 속에서 결정하는 것이 필요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시민 중에서는 신고리 건설을 중단하도록 한 문재인 대통령의 결정에 대해 비판하는 의견도 나왔다. 김종복(가명, 71, 천안시)씨는 이번 결과를 지지한다고 말하면서도 “대통령이 너무 급하게 (신고리 건설을) 중단시킨 것 같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여기저기 물어보고 우리나라에 어떤 것이 이득인지 따져보고 진행할 수도 있었다”며 “신고리 중단 때문에 1000억원이 더 들게 됐다는데 이 돈이 다 국민 혈세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온라인에서도 찬반 논쟁이 이어졌다. SNS 아이디 김규*은 “이번 신고리 5·6호기 핵발전소 건설 여부 결정 과정은 한국 민주주의 역사상 위대한 진보였다. 그러나 결과는 그렇지 못했던 것 같다. 아쉽고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반면 dir*****은 “진작했어야 할 일을 이제서 한 일일 뿐”이라며 “이젠 신고리5·6호기에 대한 논란은 덜 하겠네”라고 밝혔다. LT***은 공론화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신고리 5·6호기의 안전성의 문제를 확실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