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공공부문해고조직대표자회의가 1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공공부문 해고노동자 원직복직·원상회복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공공부문 해고노동자 복직 촉구 기자회견

[천지일보=남승우 인턴기자] 민주노총공공부문해고조직대표자회의가 이명박·박근혜 정권 당시 해고된 공공부문 노동자들에 대한 복직을 촉구했다.

대표자회의는 1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공공부문 해고노동자 원직복직·원상회복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는 살인이다’라는 구호는 더 이상 노동계만 외치는 것이 아니라, 촛불혁명을 이루어낸 수백 수천만의 시민들이 함께 외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명박·박근혜 치하에서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최전선에서 탄압에 맞서야 했다”며 “비정규직 양산, 임금피크제, 성과퇴출제, 민영화, 노조파괴 등은 노동자의 기본권을 위협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결과 수 많은 공공기관·교사·공무원 노동자들이 부당징계와 해고위협에 시달렸고, 수 백명에 이르는 노동자들이 해고돼 길거리로 내몰렸다”고 토로했다.

대표자회의에 따르면 현재 부당해고 된 근로자는 공무원 136명, 교사 60여명, 공공기관 소속 근로자 232명 등 430여명 가량이다.

공무원 해고노동자 1호인 정용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정책연구원은 공무원노조를 만들자마자 첫 번째로 해고됐다. 그는 “저희 공무원 같은 경우에는 공직사회에 만연했던 부정부패 척결, 적폐청산을 위해 노조활동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적이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서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 공기업, 국민의 발전을 위함”이라며 “바른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일해 왔는데 복직이 안 되고 있다는 것은 촛불의 정신에서도 벗어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 김경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이 1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공공부문 해고노동자 원직복직·원상회복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가운데 ‘공공부문 해고자 복직 관련 면담 요청서’를 들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노조 할 권리, 노동 3권 등 노동기본권을 추구하다 노동자들이 해고되는 일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부위원장은 “너무나 당연하게 헌법에 명시된 노동기본권을 행사했다는 이유로 노동조합을 만들었다는 이유로 해고되는데 우리나라에는 이런 일들이 너무 다반사인 것 같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해고자가 복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고는 살인이다’라고 하는데 정말 해고노동자들 사는 게 힘들다. 복직이 돼야 해고자들이 정말 인간답게 살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법외노조 뿐만 아니라 교직원을 포함한 모든 해고자들에게는 합법한 지위가 허가돼야 하고, 그렇게 되기 위해 오늘 면담 요청을 했다”며 “청와대에 요청서를 보냈지만 대통령이 아니더라도 책임 있는 분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공공부문 해고노동자 원직복직·원상회복 실시 ▲공공부문 노동자 노조 할 권리 보장 ▲노동 3권 보장 ▲노정교섭 즉각 실시 등이 요구사항으로 나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