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대통령. ⓒ천지일보(뉴스천지)DB

친박 의원 반발 “쫓아내는 것이 사람의 할 짓인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이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들에 대한 징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윤리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은 이날 오후 3시 여의도 당사에서 윤리위를 열 계획이다.

이번 윤리위는 홍준표 대표가 소집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직 대통령 징계라는 중요성을 고려해 홍 대표가 윤리위를 직접 소집했다는 전언이다. 홍 대표는 지난 17일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 조치의 필요성을 시사한 바 있다. 

윤리위는 혁신위 권고대로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할 가능성이 크다. 탈당 권유를 통보받은 당원은 열흘 이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별도의 의결 절차 없이 바로 제명 처리된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최근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에 대한 탈당 권유 징계 권고 방침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바 있다. 

당 윤리위가 예상대로 ‘탈당 권유’ 등의 출당 조치를 내릴 경우 박 전 대통령과 한국당은 20년 만에 결별 수순을 밟게 된다. 박 전 대통령은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에 지난 1997년 입당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당의 위기 때마다 당 대표와 비상대책위원장 등을 맡아 크게 활약하면서 당의 최대 지주로 떠올랐다. 그러나 국정농단 사태와 함께 탄핵으로 대통령직에서 물러나면서 지방선거를 앞둔 당에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하는 상황이다.

문제는 박 전 대통령의 반응이다. 박 전 대통령은 16일 재판부의 구속 연장 결정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해 사실상 재판 불복을 선언했다. 자신의 결백과 억울함을 호소한 만큼 당 윤리위의 탈당 권유를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제명 조치가 불가피한데,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과 친박 세력이 반발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과의 접촉을 시도하면서 자진탈당을 설득해 왔다. 그러나 현재까지 박 전 대통령의 응답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진탈당 가능성이 낮아지는 상황이다. 

친박 의원들은 당 윤리위의 징계 논의 방침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김진태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금 이 마당에 (박 전 대통령을) 쫓아내려고 하는 것이 사람이 할 짓인가”라며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에게 정치적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하는데 본인은 왜 대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느냐”고 따졌다. 이장우 의원도 “과거 전직 대통령의 치맛자락을 붙들고 선거 지원을 애타게 목매던 장면이 아직도 생생한데, 1심 재판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멋대로 전직 대통령을 내쫓겠다고 야단법석”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의 ‘박근혜 지우기’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친박단체는 이번 주말 최대 규모의 태극기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대한애국당은 21일 오후 2시 마로니에공원에서 ‘박근혜 대통령 정치투쟁선언 지지 제20차 태극기집회’를 열겠다는 공지를 냈다. 애국당은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마지막 남은 법치주의 실현의 희망은 무참히 짓밟혔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법치의 몰락과 투쟁을 선언했다”며 회원들에게 총동원령을 내렸다. 이들 집회엔 평소 3000명 가량이 모였지만, 집행부가 총동원령을 내린데다가 박 전 대통령이 재판 불복 움직임을 보이면서 평소보다 더 많은 인원이 참가할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