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경남도민에게 사과하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정의당 경남도당은 “서울 중앙지검은 18일 경남도 산하기관인 유성옥 경남발전연구원장을 국정원법상 정치관여 금지 위반 등의 혐의로 긴급체포하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19일 밝혔다.

정의당 경남도당에 따르면, 유성옥 경남발전연구원장은 인터넷상에 정치 관련 글 게재, 보수단체를 동원해 관제시위·시국 광고 등을 유도하고, 그 비용으로 국정원 예산 10억원을 지급한 혐의(국고손실)가 적용됐다.

또한 “유성옥 경남발전연구원장은 홍준표 전 지사의 고려대 동문으로, 국정원 출신의 안보 분야 전문가를 직접 관련도 없는 지역 정책 개발·연구 기관의 수장으로 앉혀 임명 초기부터 부적절하다는 안팎의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경남도의 싱크탱크로서 경남도의 경제·산업·도시·환경·문화 등 각 방면의 학술적 기반구축과 정책을 생산하는 기관이다. 그러나 홍준표 전 지사는 도지사로 재임하면서 채무제로 정책과 맞물려 경남발전연구원의 박사급 연구원 12명과 전문연구원 11명을 구조조정 했다.

2016년 7월에는 교육감소환 불법 서명 사건에 관여한 측근을 보호하기 당시 위해 김용철 경남발전연구원장을 압박해 사퇴시켰다는 의혹을 받으면서 경남발전연구원을 사유화한다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정의당은 “홍준표 전 지사가 임명한 기관장 중 이미 두 명이 불법 비리 협의로 구속돼 있다. 이들은 홍 지사의 최측근들”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유성옥 발전연구원장의 구속영장 청구 건은 경남발전연구원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경남 도정을 농락한 사건으로 홍준표 전 지사는 경남도민에게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당은 9월 29일 경남도와 당정협의회시 경남발전연구원장, 경남개발공사 사장 등 전문성이 없거나 정치적 지향성이 있는 기관장은 즉시 사퇴할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한 바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경남도 산하 기관장 중 홍준표 전 지사 측근 기관장들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경남지사 한경호 권한대행도 홍준표 전 지사 측근 인사들의 끊이지 않는 비위 혐의로 경남도민이 더는 상처를 받지 않도록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경남발전연구원 유성옥 원장이 일신상의 이유로 사직서를 제출해 19일 수리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