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천안시 교보생명 연수원인 계성원에서 지난 15일 오후 신고리 5·6호기 시민참여단 종합토론회 폐회식이 진행되는 가운데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이 폐회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贊 “후손에 재앙을 주는 것”
反 신재생에너지 한계점 지적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여부에 대한 공론화위원회의 결론 발표를 앞두고 공사 중단 찬성 측과 반대 측의 주장이 팽팽하고 맞서고 있다. 어느 쪽으로 결론이 나와도 추가적인 논의는 계속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에 찬성하는 단체인 환경운동연합의 양이원영 탈핵에너지팀 처장은 19일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재생에너지가 가능성도 없고 희망도 없고 비싸기만 하다하는 공사 중단 반대 측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발전 단가 추세로 보면 재생에너지는 가격이 15년 만에 약 10분의 1로 떨어졌고 시간이 지날수록 비용이 줄어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재생에너지는 연료비가 아예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초기 생산비용만 투자하면 전기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전의 발전 단가 추세는 이제 30~60원으로 점차 올라가고 있고 앞으로 계속 돈이 들어갈 일만 남았다”고 지적했다.

찬성 측의 또 다른 시민단체인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핵발전소를 추가적으로 세우는 것은 후손에 재앙을 주는 것이라며 신고리 원전 안전성에 대한 우려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원전 사고 확률이 100만분의 1이라고 하지만 이미 세계적으로 지난 40년간 3번의 대형사고가 발생했다”며 “원전 사고는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재앙이고 핵발전소를 더 짓는 것은 재앙의 위험을 가중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원전단체 측 입장은 달랐다.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에 반대하는 이들은 “신고리 원전에서 생산할 전기를 가스로 대체하게 되면 기존 비용보다 122조원이 더 든다”고 주장했다.

또 “원전을 줄이는 만큼 가스를 원료로 사용하는 발전이 크게 늘면서 미세먼지 수준도 지금보다 나빠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공사 중단 반대 측인 서균렬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오래된 원전일수록 안전기준이 낮고 사고에 좀 더 취약하다”며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신고리 5·6호기는 그런 점(신규 원전)에서 볼 때 대한민국에서 돌아가게 될 원전 중 가장 안전하다”라고 말했다.

서 교수는 또 신재생에너지가 안착할 때까지는 원전을 버팀목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신재생에너지가 기본적으로 태양광이나 풍력이 필요한 기술인데 햇빛과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져 (여기서 나오는 전기로) 공장을 돌리기에는 아직 부적절하다”며 “에너지 저장계통이라고 하는 거대한 축전지가 필요한데 아직은 어려운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여부에 대한 공론화위원회의 결론이 ‘찬성’이나 ‘반대’로 발표된다고 해도 추가적인 논의는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양이원영 처장은 “토론회 과정에서 상호토론 기회가 없었던 점 등 충분한 숙의·논의가 되지 않았다”며 “어떤 식으로 결정이 나든 앞으로 이야기가 더 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 교수도 “신고리 주변은 인구밀도도 높고 원전밀도도 높다”며 “건설이 재개되든 중단되든 비상시 주민 소개대책, 고속도로망 확충, 활성단층 지진 조사 등에 대해 다시 봐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