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운데)가 1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번 국감 기간에 이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한 의혹을 최대한 파헤치고 국감이후 그 결과를 취합해 후속조치를 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박용진 “이 회장, 4조 4천억원 찾아가”

[천지일보=김정필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9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차명계좌에 대한 의혹과 관련해 국정감사를 통해 의혹을 파헤치고 결과를 취합해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 원내대표는 “지금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문재인 정부임을 명심하고 잘못이 있다면 과감히 공개하고 바로 잡는 것이 순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우리당 박용진 의원의 발표에 따르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2008년 특검을 통해 확인된 차명계좌에서 4조 4000억원에 달하는 돈을 찾아갔다’고 한다”며 “그런데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금융실명제법에 따른 실명 전환도 하지 않았고 누락된 세금이나 과징금도 내지 않았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당시 이 회장은 대국민 사과를 통해 실명전환과 세금납부, 사회 공헌을 약속했던 것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는데, 만일 이것이 사실이면 있을 수 없는 부도덕한 행위”라며 “국민 앞에서는 고개를 숙이고 뒤로는 이익을 챙기는 삼성의 행태에 실망스럽다”며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금융위원회을 향해서도 금융실명법을 차명거래촉진법으로 무력화시켰다는 지적을 하며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이 회장에게 면제를 준 것은 금융위원회로 보인다”며 “불법비리 자금 형성을 막고 공평 과세를 통한 투명사회를 만들겠다는 금융실명법 도입 취지를 엄격하게 지키도록 해야 할 금융위원회가 잘못된 유권해석을 통해 금융실명법을 차명거래촉진법으로 무력화시켰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답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만약 금융위원회가 여전히 이명박근혜 정부 때처럼 이를 계속해도 된다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이라며 “민주당은 이번 국감 기간에 이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한 의혹을 최대한 파헤치고 국감이후 그 결과를 취합해 후속조치를 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금융당국이 삼성이 차명계좌를 개설하고 거래하도록 한 금융회사 직원 256명에 대해 징계를 하고도, 삼성의 위법행위에는 별다른 제재를 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전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현해 “주민등록증을 가져온 사람과 돈 주인이 다르다는 것을 자기들이 알고, 알면서도 (은행이) 계좌를 열어줬다고 한다”며 “그래서 256명에 대해 징계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 언론사와 전화 통화에서 “금융 당국이 은행과 증권사에는 차명계좌 개설에 대해 법적인 조치를 취하고도, 삼성에 대해서는 일관되지 않는 법리를 내세워 눈감아 준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라며 “이 부분에 대한 명확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