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다음 세기 인도와의 관계 정립’ 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18일(현지시간) 중국에 대해 “때때로 세계 안정 유지에 필요한 국제적 규범에 도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다음 세기 인도와의 관계 정립’ 세미나에서 인도와의 전략적 제휴 확대를 강조하면서 이같이 중국을 견제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틸러슨 장관은 연설을 통해 인도에 대해서는 국제적 규칙과 규범을 잘 준수해 왔다고 평가한 반면 중국에 대해서는 때때로 이를 악화시켜 왔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를 둘러싼 중국과 베트남의 영유권 분쟁 등을 거론하며 “남중국해에서의 중국의 도발적 행동들이 미국과 인도 양국이 지지하는 국제법과 규범에 도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틸러슨 장관은 “중국의 경제·금융 활동이 역내 개발도상국들에게 거대한 빚을 떠안기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특히 “미국은 중국과 건설적 관계를 추구한다”면서도 “중국이 이웃나라들의 자주권을 침해하고 미국과 동맹국들에 불이익을 가한다면 중국의 도전에 움츠러들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AP통신 등 외신들은 “아시아 순방을 앞두고 한 나라(인도)는 편을 들면서 다른 한 나라(중국)와는 거리를 두는 위험부담을 감수했다”고 지적했다.

미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를 다루기 위해 중국과 협력 강화를 추진해왔으나 이슬람 극단주의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있는 인도와 더 긴밀한 관계를 추구해왔다”고 분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