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DB

◆강남역 사고… 목격자 “운전 미숙자여도 이해 안 돼”

강남소방서에 따르면 18일 낮 12시 36분쯤 서울 강남역 앞 스파오 매장에 제네시스 차량이 돌진하는 사고가 발생해 이 매장에 있던 시민 5명이 다쳤다. 두 명은 중상을 입고 3명은 경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상자들은 인근 병원에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더 강해졌다… 새롭게 시작하는 알파고 제로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가 스스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했다. 19일 과학 전문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에 실린 ‘사람의 지식 없이 바둑 마스터하기(Mastering the game of Go without human knowledge)’ 논문에 따르면 알파고는 기보를 전혀 입력하지 않고 스스로 훈련하는 강화학습으로 기존 알파고를 뛰어 넘었다는 설명이다. 새 버전은 ‘0’에서 새로 시작했다는 의미에서 ‘알파고 제로(AlphaGo Zero)’로 이름을 붙였다.

◆CNN “朴 전 대통령, 구치소 인권침해” 보도 논란… 구치소 “사실무근”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재판을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서 심각한 인권침해를 당했다며 이를 국제사회에 호소할 예정이라고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17일(현지시간) CNN 방송은 박 전 대통령의 국제법률팀 MH그룹으로부터 입수한 ‘인권 상황에 대한 보고서’ 초안을 공개했다.

◆법무부, ‘인권침해’ 朴 주장 반박 “바닥 난방에 접이식 매트리스 지급”

법무부가 구치소에서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다는 박근혜 전(前) 대통령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법무부는 18일 ‘더럽고 차가운 방에 갇혀 있으며, 계속 불을 켜놔 잠을 이루지 못한다’는 주장에 대해 “바닥 난방시설과 TV, 관물대, 수세식 화장실 등이 구비된 적정 면적의 수용거실에 수용돼 있다”며 “취침시간에는 수용자 관리·보호를 위해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는 정도의 조도를 낮추고 있다”고 반박했다.

◆韓, 환율조작국 고비 넘겨… 美트럼프 행정부에 관찰대상국 분류

우리나라가 미국 트럼프 행정부로부터 환율조작국 지정 고비를 넘겼다. 1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10월 환율보고서에서 우리나라는 지난 4월에 이어 다시 관찰대상국(monitoring list)으로 분류됐다.

◆檢, 국정원 ‘정치공작’ 추명호·신승균·유성옥 구속영장 청구

검찰이 국정원 ‘정치공작’ 사건과 관련해 추명호 전(前) 국정원 국장,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 유성옥 전 심리전단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국정원 수사의뢰 등 사건과 관련해 이들 3명에 대해 국정원법 위반(정치관여 등)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文정부 일자리정책 로드맵 발표… “효과 나오기까지 시간 필요”

더불어민주당·정부·청와대가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시스템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일자리정책 5개년 로드맵’을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추진 등 여권을 중심으로 진행된 일자리 창출 기조를 그대로 이어갔다는 평가가 나왔다.

◆檢, 맥도날드 서울사무소 등 4곳 ‘햄버거병’ 관련 압수수색

검찰이 맥도날드 서울사무소와 맥도날드의 원자재 납품업체, 유통업체 등 4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18일 진행했다.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은 어린이가 이른바 ‘햄버거병’으로 불리는 HUS(용혈성요독증후군)에 걸렸다며 한국맥도날드를 고소한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는 이날 오전부터 이 4곳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무디스 韓등급 Aa2 전망 안정적 유지… “北 리스크 영향 미미”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18일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2’로 유지하고 신용등급전망도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북한 리스크가 아직까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판단이다.

◆새 헌법재판관에 유남석 광주고법원장 지명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공석인 헌법재판관 한 자리에 유남석(60) 광주고등법원장을 지명했다. 유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을 통과하면 헙법재판소의 ‘9인 체제’가 완비된다.

◆문재인 대통령 “이 시대 최고의 애국, 좋은 일자리 만들기”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이 시대 최고의 애국은 좋은 일자리 만들기”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성수동 헤이그라운드 빌딩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 제3차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좋은 일자리를 늘리고 일자리 질 개선에 앞장서는 기업인들은 정말 업어주고 싶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