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대통령(오른쪽)과 유영하 변호사가 각각 피고인석과 변호인석에 앉아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뉴스천지)

자진탈당 요청… 반응 없으면 19~20일께 윤리위 소집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이 18일로 예정됐던 당 윤리위원회 회의를 연기했다. 

당초 이날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들에 대한 징계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으나, 당사자와 의사를 타진하기 위해 일정을 뒤로 미뤘다. 

한국당 지도부는 윤리위원회의 출당 조치 결정에 앞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자진탈당을 설득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윤리위를 열어 탈당 권유를 하는 것보다 박 전 대통령 스스로 탈당을 결행하는 것이 당내 갈등을 최소화하는 최선의 방책이라는 판단에서 결단할 시간적 여유를 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당 혁신위원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당사에서 5차 혁신안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자진 탈당 권유 입장에 변화가 없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이 재판부의 구속 연장 결정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며 반발한 것과 관련해 “혁신안으로 박 전 대통령과 두 의원에 대해 자진 탈당을 권유했었는데, 최근 박 전 대통령의 재판 발언을 듣고 생각이 바뀐 것은 없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이들 세 명에 대해 국정농단 사태의 책임을 물어 ‘탈당 권유’ 징계를 내릴 것을 당에 권고한 바 있다. 

홍준표 대표도 전날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라며 사실상 박 전 대통령의 자진 탈당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도 아니다. 잘못이 있으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 모습”이라며 “안타깝지만, 우리는 먼 길을 가야 할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는 국정농단 사건으로 기소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 조치가 불가피함을 호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홍 대표는 박 전 대표로 대표되는 구체제와의 완전한 결별 없이는 지방선거에서 참패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강하다.

홍 대표는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며 “다만, 정치보복에 대해서는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요구에도 박 전 대통령이 자진 탈당에 응하지 않을 경우 윤리위 개최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국당에선 박 전 대통령의 반응이 없을 경우 19~20일 중 윤리위를 소집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리위는 혁신위 권고대로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할 가능성이 크다. 탈당 권유를 통보받은 당원은 열흘 이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별도의 의결 절차 없이 바로 제명 처리된다.

문제는 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결백과 억울함을 호소한 만큼 당 윤리위의 탈당 권유조차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다. 이 경우 제명 조치가 불가피한데,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과 친박 세력이 반발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자연인 신분인 박 전 대통령과 달리 서 의원과 최 의원은 현역의원 신분이어서 다른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역의원의 경우 윤리위 의결 후 의원총회를 별도로 열어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