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관련 직무 이해 위해 교육필수”
“20대 공무원 업무 부담에 극단적 선택”
기획실장 사의표명, 인사관리 미흡 원인

[천지일보=남승우 인턴기자] 박원순 시장이 ‘노동존중특별시’를 표방했음에도 신규공무원 보직 전 교육 미흡으로 공무원이 과도한 업무 부담을 안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바른정당 황영철 의원은 “신규 임용된 공무원에 대해 보직 전 기본교육훈련을 하지 않은 것은 명백한 위반 행위”라고 밝혔다.

최근 서울시 예산담당관실 소속 20대 7급 공무원이 격무에 의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고가 발생했다. 박 시장이 재임하기 시작했던 2012년부터 현재까지 자살한 재원들의 수는 총 7명으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에 비해 2명이 더 많다.

이에 황 의원은 “서울시의 신규 임용된 공무원들은 지난 3년간 보직 전 기본교육훈련을 전혀 받지 못한 채 발령받은 것을 밝혀졌다”며 “소통시정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조직원들의 고충에 귀 기울이지 않는 박 시장의 시정이 가진 문제가 불거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가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지자체별 신규공무원 교육이수 전 보직 현황’ 자료에 의하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서울시의 교육이수 전 보직 비율은 9급 공무원 100%, 7급 공무원 100%이다.

전국 지자체 중 채용규모가 가장 큰 서울시에서 보직 전 신규공무원을 위한 교육이 일체 이뤄지지 않은 셈이다.

황 의원은 “신규 공무원의 경우 공직 업무를 처음 접해보기 때문에 관련 교육훈련은 필수적인 요소”라면서도 “훈련 없이 바로 현장에 투입된 공무원들이 업무와 공직생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사회복지직부터 신규 임용된 공무원을 대상으로 보직 전 교육을 실시해 관련 직무분야에 상응하는 기본훈련과정을 이수하도록 했다.

하지만 실제 관련 예산은 교육을 운영하지 않았던 전년도 보다 1억 1300만원이 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공무원 자살 사건과 미흡한 인사 관리 시스템으로 인해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사의를 표명했지만 박 시장이 사의를 반려한 상태라는 것도 밝혀졌다.

자유한국당 강석호 의원은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의 사의 표명은 매우 심각한 것”이라며 “이번 사의 표명은 서울시의 현 주소를 보여주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책임지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 취임 이후 지난 6년 간 채용된 별정직 공무원 105명 중 상당수가 과거 시민사회단체 등 출신의 ‘보은 인사’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강 의원은 “서울시 공무원 내부망을 통해 얘기를 들어봤는데 ‘박 시장의 시민단체 측근들이 시어머니 노릇을 하고 있어서 힘들다’ ‘임기의 마지막 할 일은 시민단체 인사 관리를 통해 숨통 좀 트이게 해 주십사’ ‘전임 시장 때는 없었던 불행한 사건들이 최근에 왜 터지는지’ 등의 얘기가 돌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20대 공무원의 불행한 사태에 전적으로 무한 책임을 지겠다”며 “시민단체와 관련해서는 11년 전부터 지금까지 사무처, 공공기관 등의 보좌 인력을 다양하게 뽑고 있기 때문에 시민단체에서 상당수를 뽑는다는 건 확대해석이 들어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참 안타까운 일이지만 제 임기 중 공무원 7명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모두 제 책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