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17일 오후 서구 치평동에서 열린 '광주광역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개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 ⓒ천지일보(뉴스천지)

인권침해 신고접수·응급조치·조사·사후관리까지 원스톱 대응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가 앞으로 장애인 학대신고 접수, 현장조사, 응급조치, 피해 장애인 사후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될 장애인 인권보호 전담 기관을 탄생시켰다.

광주시는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17일 오후 서구 치평동 사무실에서 개관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장애인에 대한 학대나 차별, 인권침해 등에 더욱 체계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장애인 권익보호가 가능해졌다.

이날 개관식에는 윤장현 광주시장을 비롯,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시의원, 관내 장애인단체 대표자와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윤 시장은 이 자리에서 “시민들과 가까운 곳에 장애인의 권익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교육, 실태조사, 여러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기관이 문을 열어 기쁘다”며 “장애인들이 차별과 학대없이 평등하고 자주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뜻과 마음을 모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장애인복지법’ 개정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장애인 학대를 예방하고 사후 처리하기 위해 중앙 및 전국 광역시·도별로 설치 의무화된 기관이다. 

더불어 광주시는 최근 조례 개정을 통해 광주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에서 장애인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상담 및 교육 등의 업무까지 추가로 수행한다. 

▲ 윤장현 광주시장이 17일 오후 서구 치평동에서 열린 '광주광역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개관식에 참석해 내빈들과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 ⓒ천지일보(뉴스천지)

광주시에 따르면, 그동안 조례를 통해 광주장애인인권센터를 운영하며 장애인들의 인권상담 및 권리구제 사업 등을 추진했으나 법령상 기관인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새롭게 출범하게 됨에 따라 앞으로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장애인 권익보호가 가능하게 됐다.

광주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지난 8월 공모를 통해 (사)광주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대표이사 김영일)가 위탁기관으로 선정돼 오는 2020년까지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장애인 복지와 인권관련 전문 경력자 4명이 상근하며 광주지역 학대피해 장애인에 대한 신고 접수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출범하게 돼 기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다”며 “광주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지역 장애인들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시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광주시에서 장애인 인권상담 등을 위해 운영했던 광주장애인인권센터는 10월부터 운영이 종료됐으며, 앞으로 장애인 학대신고 및 인권상담 전화는 전국 공통 ‘1644-8295’로 상담을 통해 신속한 피해구조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