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이 1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향해 질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민방위 ‘재래식 공격’ 대피시설多”

[천지일보=남승우 인턴기자]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이 17일 박원순 서울시장을 향해 “민방위 현장을 점검했는데 관리가 엉망이라 비상사태 시 안전이 보장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북한 핵·미사일 대응관련 서울시 민방위 대피소 점검 실태에 대해 진단했다.

그는 “서울시의 민방위 대피시설은 총 3253개소로 사전협의 후 지정동의서를 교부해야 한다”며 “서울시 민방위 대피 시설은 재래식 무기공격에 대비한 공공용 대피시설로 핵·화생방 공격에 무용지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장에 가보면 건물 내 대피소 방향표시가 전혀 없어 대피소의 위치파악이 곤란하고, 이동계단이나 내부에 물건이 적재돼 있는 등 실제 민방위 상황 시 대피가 어려운 곳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평상시에 일반인의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셔터를 차단한 주차장이 비상시에는 셔터가 열릴 지 의문이 든다”며 “일반인 출입제한구역인 학교기계실이 대피소로 지정돼 대피소 기능을 상실한 곳도 있다”고 전했다.

한편 그는 민방위대원용 물품 보관상태도 함께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 유사시 대비한 ‘민방위 주민비상 대피시설 전면 전수조사’를 시행해야 하고, 서울시민의 생존을 담보하는 민방위대원용 장비와 물품 구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