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전형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1일 “내일 선거가 끝나면 선진일류국가 달성을 위해 우리 사회 전반의 시스템 선진화를 이뤄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이 대통령은 6․2 지방선거 이후 국정 운영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김은혜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여러 번 강조한 교육과 토착, 권력형 비리 등 3대 비리의 척결과 발본색원에도 중단 없이 임할 것”이라며 “검․경 개혁을 포함한 사법개혁도 과감히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이는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한 자기반성이 전제돼야 한다”면서 “구태의연한 사고로는 우리 사회가 발전할 수 없다. 지금 우리 국민이 무엇을 바라는지 냉철히 새기는 각오와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올해와 내년은 (재보궐선거를 제외하면) 사실상 선거가 없는 해로 오히려 국정운영에 효과적으로 임할 수 있는 기간”이라며 “부처별로 어떻게 국정 성과를 낼 것인지 미리미리 준비하고 검토하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천안함 사고를 통한 대북제재에 관해 이 대통령은 “보통 안보라고 하면 대결과 대치 상태만 생각하는데 근본적으로 통일을 염두에 둔 안보전략을 짜야 할 것”이라고 밝혀 한반도 긴장상태를 낮추는 것에 방점을 두는 모습을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