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08년 화재 진압 후 불에 타 내려 앉은 숭례문 문루 ⓒ천지일보(뉴스천지)

전체 목조문화재 중 13.6% CCTV만 제 역할해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화재에 취약한 목조문화재 일부에 CCTV가 설치돼 있지 않거나, 설치된 것도 식별조차 어려운 저화소인 것으로 드러났다.

1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철규 의원(자유한국당 동해·삼척)이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문화재 관리 현황에 따르면, 화재에 취약한 목조문화재의 65개소에 여전히 CCTV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CCTV가 설치돼 있다 해도 무용지물인 상태다. CCTV가 설치된 목조문화재 265개소 중 강릉 오죽헌 등 66개소는 식별조차 어려운 50만 이하의 저화소 CCTV가 설치돼 있다.

목조문화재 144개소는 CCTV만 설치돼 있을 뿐 어느 곳과도 연계되어 있지 않아 화재 발생이나 침입 시 빠른 대처가 어려운 상황이다.

또 문제 발생 시, 상황 확인을 위해 출동경비가 방문하는 시스템이 갖춰진 곳은 전체 목조문화재 중 13.6%인 45개소에 불과했다.

전체 목조문화재 330개소 가운데 고화질의 CCTV가 지자체 관제센터 등과 연계돼 상황 정보를 송신함과 동시에 24시간 안전경비원이 순찰을 돌며 문제가 생기면 바로 방문하는 출동 경비 체계를 갖추고 있는 목조문화재는 3.3%인 11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특히 소방출동에 오랜 시간이 소요돼 관리에 주의가 필요한 목조문화재의 안전관리 실태도 심각한 상황이다.

국보·보물급 목조문화재 149개 중 소방출동에 20분 이상 걸리는 문화재는 32개인데, 이 가운데 21개 문화재는 CCTV는 설치돼 있지만 영상이 연계되지 않았다. 4개 문화재는 24시간 근무하는 안전경비원도 없는 상태다. 지난 8월 관광객이 무단침입한 첨성대 사건처럼, 석조문화재의 관리 부실이 심각한 수준이었다.

이 의원은 “중요 문화재가 수난을 겪는 것은 일부 몰지각한 시민들의 의식부족이기도 하지만, 주요 문화재를 보호할 수 있는 완벽한 시스템이 구축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후약방문이 되지 않도록 다양한 보안방식을 도입해 촘촘하고 다변화된 문화재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