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석 비서실장이 12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사고 당시 상황보고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정황이 담긴 파일을 청와대에서 발견했다”고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기춘·김장수·김관진 등 핵심 수뇌부 수사 불가피
조작 의혹 사실로 드러날 경우 사태 파장 커질 듯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 당일 보고일지와 위기관리지침을 사후에 조작했다는 정황이 담긴 문건이 공개되면서 검찰이 문건 조작 배후를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모을 예정이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청와대는 전날 오후 검찰에 해당 사건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면서 보고일지 수정은 허위 공문서 작성 혐의, 위기관리지침 무단 수정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청와대의 수사 의뢰에 따라 사건 수사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해왔던 서울중앙지검이 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수사의 핵심은 우선 청와대가 공개한 문건이 사후 조작된 것인지를 면밀하게 확인하는 작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후 조작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다음 단계는 일지와 지침을 수정하라고 지시한 윗선이 누구인지를 가려내는 일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수뇌부였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앞서 박근혜 당시 청와대는 지난 2014년 8월 국회 질의 답변 자료에서 “사고 당일 오전 10시 대통령에 대한 안보실 서면보고가 처음 이뤄졌다”고 밝혔었다. 김장수 전 안보실장과 김기춘 전 비서실당도 국회에서 오전 10시를 최초 보고시점으로 주장했다. 

검찰 수사를 통해 이 같은 시점이 모두 조작된 것으로 밝혀지고, 이 과정에서 청와대 수뇌부가 개입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사태의 파장은 상당히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월호 참사 당일 구조의 골든타임이 종전 7시간에서 실제로는 7시간 30분이었다는 이야기가 될 뿐 아니라 청와대가 진실한 해명은커녕 조직적으로 책임 회피와 면피용 조작을 한 셈이어서 국민적 충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