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정부 첫 국정감사 이틀째인 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환경부 국감에서 김은경 환경부 장관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김은경 환경부 장관 “국민의 환경권 지키고 책임 다할 것”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문재인 정부 첫 국정감사 이틀째인 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환경부 국감에서는 이명박 정부 당시 4대강 사업 등을 놓고 적폐청산 여야 공방과 아울러 가습기살균제, 미세먼지, 생리대 문제가 최대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선서를 한 뒤 인사말에서 “국민의 환경권을 지키고 책임을 다하는 환경부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은경 장관은 “지난 9월 26일 업무보고 이후 붉은불개미 유입에 따른 후속조치, 학교 석면 안전관리 등 최근 언론 등에서 제기된 주요 환경현안을 위원님들께 상세히 보고 드리고 혹시라도 있을 추가 확산 가능성을 대비해 검역시스템을 보강하고 상시 예찰·방제체계를 구축하여,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또 김 장관은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학교 석면 검출 문제에 있어서는 추석연휴 전까지 1214개 학교를 전수조사한 데 이어,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은 학교건물에 대해서는 교육부 등과 함께 2중, 3중의 제거조치를 강구해 나가고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사후 안전성 확인절차를 완료해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학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후속조치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위원님들의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통합 물관리에 관한 공론의 장이라 할 수 있는 국회 물관리 일원화 협의체가 성공적으로 출범했다”며 “환경부는 가뭄·홍수·수질 등 당면한 물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하여 통합 물관리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향후 물관리 일원화의 당위성과 기대효과 등을 소상하게 설명을 드리는 등 국회 논의과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 장관은 “최근 안전성 논란이 제기된 생리대의 건강영향조사 또한 관계기관과 함께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면서 “국민의 환경권을 지키고 책임을 다하는 환경부가 되겠다”는 다짐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