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운데)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최초보고 오전 9시 30분 → 10시 수정
정우택 “박근혜 구속연장하라는 압박”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최초 보고 시점을 조작한 정황이 담긴 보고서를 공개하고 나서자 자유한국당은 “국감을 방해하기 위한 정치공작”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헌법과 법률에 따라 이뤄지는 국정감사를 시작하자마자 청와대 비서실장이 확인되거나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가지고 생중계 브리핑까지 했다”며 “이것은 청와대가 물타기 의도로 국정감사를 방해하려는 정치공작의 행태”라고 비난했다. 

앞서 전날 임종석 실장은 청와대 브리핑에서 “안보실 공유 전산 파일에서 세월호 사고 당일 세월호 상황보고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정황이 담긴 파일 자료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지난 정부 청와대에서 박 전 대통령이 사고 당일 오전 10시에 세월호 관련 최초 보고를 받고 10시 15분에 사고 수습 관련 첫 지시를 했다고 발표했으나, 이번에 발견된 보고서에선 당시 위기관리센터가 최초 상황보고를 오전 9시 30분에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사고 6개월 뒤인 2014년 10월 23일 청와대가 보고서를 다시 작성하는 과정에서 최초 상황보고 시점이 오전 10시로 수정됐는 게 임 실장의 설명이다. 

세월호 최초 상황보고 시점이 사후 조작됐다는 정황이 발견됨에 따라 당시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해 보인다. 

상황보고 시점이 조작됐다는 주장에 대해 한국당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전날 “당시 시점을 다시 회상해보면 9시 31분경 안행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청와대로 사고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고, 10시를 전후해 대통령에게 보고가 이뤄졌다는 사실은 정홍원 전 국무총리의 국회 긴급현안질문에 대한 답변 등에서 이미 드러난 바 있다. 새로울 것이 하나도 없는 사항”이라고 일축했다.

한국당은 청와대의 문건 공개 시점이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연장 여부가 결정되기 직전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연장 여부에 대한 결정 하루 전에 청와대의 이런 작태는 전 국민 앞에 사법부에 대고 박 전 대통령 구속을 연장시키라는 직접적 메시지를 보낸 강한 압박”이라고도 했다. 

구속 만기를 3일 앞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기간 연장 여부는 이날 중으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재판부가 영장 발부를 결정하면 박 전 대통령은 1심 전까지 최대 6개월간 구속 기간이 연장된다. 기각할 경우 구속 만기에 맞춰 풀려나게 된다. 

정 원내대표는 “구속 연장 여부를 심리하는 재판부가 이런 부당한 압력에 굴하지 않고 오로지 법률과 헌법에 따라 판단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