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채용 작년 대비 84% 불과
하반기 비정규직 신규채용 계획 출연연 단 4곳뿐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공약이 발표되고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출연연구기관(출연연) 비정규직자가 대거 퇴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경욱 의원(자유한국당·인천 연수구을)이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서 제출받은 ‘최근 2년간(2016년 5월∼8월, 지난 5월∼8월) 출연연 비정규직 채용 및 퇴직 현황’을 분석한 결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올해 직접고용 비정규직 퇴직자는 423명(계약만료 173명, 의원면직 250명)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퇴직자는 357명으로 올해의 84% 수준에 불과했다.

반면 지난해 같은 기간 비정규직 채용은 301명, 올해는 84% 수준인 254명이다. 올해 하반기 채용계획이 있는 출연연은 25개 가운데 국가핵융합연구소·한국생산기술연구원·한국식품연구원·한국화학연구원 등 4곳에 불과했다.

최근 4개월간 월평균 비정규직 채용 인원은 63명으로 지난해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월별 채용 인원 110명의 57%에 불과해 정규직 전환에 따른 채용절벽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과기부는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방침이 나온 지 2개월이 지났으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확정하지 못해 25개 출연연 중 한 곳도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일부 연구 현장에서는 신규 연구원을 뽑지 못해 인력 공백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민경욱 의원은 “비정규직의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 발표가 미뤄지고 출연연들이 비정규직 채용을 중단하면서 퇴직자가 증가해 연구현장에 인력공백이 생기고 있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따른 대책 마련과 함께 PBS제도로 인해 비정규직이 양산되는 문제에 대해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