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발생 않게하는 게 우리 목표"

(워싱턴=연합뉴스) 마이크 멀린 미국 합참의장은 30일 북한이 천안함 어뢰공격에 이어 추가 도발을 감행할지도 모른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멀린 합참의장은 이날 `폭스 뉴스 선데이'에 출연,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단발성으로 그치는 경우가 없어서 추가적인 행동이 있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멀린 의장은 또 "(한반도는) 우리가 안정유지 면에서 항상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따라서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여전히 우리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또 멀린 의장은 동북아 지역의 안정을 유지하면서 한국과 같은 동맹을 지지한다는 미국의 입장을 재확인한 뒤 "한반도의 안정을 위해 정치, 외교, 국제적인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긴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멀린 의장은 북한이 시리아와 이란에 무기를 수출했다는 지난주 유엔보고서를 근거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그런 결정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지도부의 결정에 달려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국무부는 최근 북한이 헤즈볼라와 하마스 등 테러집단에 무기를 수출해왔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미 의회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요구도 거세짐에 따라 이런 의혹이 재지정 요건을 충족하는지에 대한 검토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멀린 합참의장은 CNN방송의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에 출연해 탈레반 거점인 아프가니스탄의 칸다하르에서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군이 주도하는 군사작전의 성공 여부는 올 연말에야 확실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멀린 의장은 내달 진행되는 칸다하르 작전이 아프간 전쟁의 전황을 바꾸는데 결정적인 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렇게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