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10일 오후 타워크레인이 무너진 경기도 의정부시 낙양동의 아파트 공사 현장을 찾아 건설현장 사고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김영주 고용노농부 장관이 10일 타워크레인 붕괴로 사망자가 발생한 사고현장을 찾아 “반복적으로 사망사고를 내는 타워크레인 관련 업체는 업계에서 퇴출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피력했다.

이날 저녁 6시 40분경 경기 의정부시 낙양동 타워크레인 전도사고 현장을 찾은 김 장관은 희생자에게 조의를 표하고 향후 사고발생을 막기 위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관계부처와 협의해 인명사고를 낸 크레인 업체가 3년 내 또 사고를 내면 업계에서 퇴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는 보상 등 모든 분야에서 원청이 책임을 지도록 하는 지침도 곧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는 타워크레인 사고가 나도 원청은 책임에서 빠지는 경우가 많아 이를 바로잡겠다는 것.

고용부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이런 내용을 담은 타워크레인 사고예방대책을 이달 중으로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사망사고 발생 시 임대업체 영업정지 및 설치·해체 작업자 자격 취소, 20년 이상된 크레인의 비파괴검사 의무화 등의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또한 사망사고 재발시에는 임대업체 등록이 전면 취소되고 원청업체가 타워크레인 설치부터 해체까지 전과정에 대한 감독의무를 지게 된다는 내용도 포함된다.

이날 김 장관은 또한 사고현장에서 원청인 케이알산업 대표 등 현장 관계자를 만나 사고경위를 듣고 유족들에 대한 보상에 책임감을 가지고 나서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앞서 이날 오후 1시 30분께 경기 의정부시 낙양동 민락2지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20층 높이 타워크레인이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근로자 염모(50)씨 등 3명이 숨지고 김모(51)씨 등 2명이 다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