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감사 앞둔 국회. ⓒ천지일보(뉴스천지)DB

민주당, 朴·MB 시절 방송장악·댓글공작 의혹에 집중
한국당, 新·舊 적폐 TF 가동… 각 상임위 지원예고
국민의당, 적대적 양당 간 정쟁싸움… 휘말려선 안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추석 연휴를 마치고 이번 주 중반부터 시작되는 문재인 정부의 첫 국정감사에서 혈투를 예고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지난 보수정권을 겨냥해 적폐청산 TF를 가동하는 반면 보수야당은 이를 정치보복이라고 맞서고 있다.

정부여당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겨냥한 적폐청산 공세 의지를 다지고 있다. 지난 6일 문 대통령이 추석을 맞이해 방문한 하회마을에서 “서애 류성룡 선생이 징비(懲毖) 정신을 남기셨는데, 불과 몇십년 만에 병자호란을 겪고, 결국은 일제식민지가 되기도 했고, 6·25전쟁도 겪고 지금에 이르게 되었는데 우리가 얼마나 진짜 징비(懲毖)하고 있는지 새겨봤으면 한다”고 했다. 이는 적폐청산의 의지 재표명을 뜻하는 것으로도 읽힌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함께 이명박 정부에서도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방송장악, 문화계 블랙리스트, 국가정보원의 댓글 공작 등의 의혹을 집중공격할 것을 예고했다.

반면 야당은 내년 지방선거를 7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어떻게든 민주당 독주체제를 막고, 존재감을 과시해 지지도를 올려야 한다. 자유한국당은 여당의 적폐 공세를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고, 국민의당은 이를 양당 간의 정쟁으로 규정하고 나섰다.

국회 국방위원회, 정보위원회 국감에서는 이명박 정권 당시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 논란, 북한 핵·미사일 도발 대응책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 적폐청산 TF’ 활동 등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국방위 소속 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이명박 정권 당시 사이버사령부 530심리전단 소속 ‘사업팀’은 수도권 곳곳에 오피스텔을 임대해 댓글공작을 넘어 인터넷언론사를 운영해 국내 여론몰이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맞서는 제1야당인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신(新) 적폐,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원조 적폐로 규정했다.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로 인한 안보위기, 인사실패 등에 대한 신 적폐 TF를 구성해 각 상임위를 지원할 계획이다.

9일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국감은 자유대한민국을 지키는 최후의 낙동강 전선이라고 생각한다”며 “김대중·노무현 정권의 원조 적폐와 함께 문재인 정권의 안보 경제 졸속 좌파 인사 적폐 등 5대 신 적폐에 대한 진상과 책임규명을 확실히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당제 체제로 존재감을 키운 국민의당은 원내 1, 2당의 혈투가 예상되는 가운데 당의 선명성 나타내기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지난달 28일 진행된 원내정책회의에서 “국민의당은 이명박 정권 당시 국정원이 자행한 공작정치는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광범위한 국기문란 행위”라면서도 “수사의 중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국민의당이 추천하는 특검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양당이 예고한 적폐청산 혈투에 대해선 “적폐청산과 정치 보복이라는 적대적인 양당 간의 정쟁거리에 휘말리면 안 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