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현지시간) 2017 노벨평화상 수상한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 (출처: ICAN 홈페이지 캡처)

[천지일보=이솜 기자]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이 ‘유엔 핵무기 금지협약’을 이끌어내며 올해 노벨평화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지만 핵보유국에 대한 숙제는 여전하다. 미국은 반대의사를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으며, 일본도 ICAN의 활동을 지지하지는 않고 있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를 염두에 둔 듯 ICAN은 노벨평화상 수상 직후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이번 노벨평화상 수상을 기회 삼아 앞으로 최대한 많은 국가가 유엔핵무기금지조약에 서명하고 비준하도록 압박하겠다”고 밝혔다.

베아트리스 핀 ICAN사무총장은 최근 강경발언으로 한반도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핵무기 보유와 그로 인해주는 위협도 불법”이라며 “둘 다 멈춰야 한다(They need to stop)”고 강조했다. 이어 “정당한 핵무기 보유란 없다”면서 “북한을 포함해 핵무기가 있다고 그 나라 국민이 특별히 안전하다고 느끼게 될지는 의문스럽다”고 꼬집었다.

핀 사무총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은 그에게 핵무기 사용을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줬기 때문에 많은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전망은 밝지 않다. 지난 7월 핵무기의 전면 폐기와 개발 금지를 골자로 하는 핵무기금지협약이 채택됐지만 193개 유엔 회원국 가운데 정작 핵보유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가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상 핵보유국인 것으로 알려진 인도와 파키스탄, 북한도 불참했다. 게다가 미국은 ICAN의 이번 노벨평화상 수상에 노골적으로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AFP통신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 공보담당자는 이날 ICAN의 노벨평화상을 수상과 관련해 “그 협약은 세계를 더욱 평화롭게 만들지 않을 것이고, 단 하나의 핵무기라도 없애는 결과를 낳지 않을 것이며, 어떤 나라의 안보도 제고하지 못할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표했다. 또 그는 협약 채택 과정에서 핵보유국들이 모두 반대했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미국이 핵 군비 축소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일본 정부는 별도 논평을 내지 않았으나 교도통신에 따르면 외무성 당국자는 “핵무기 폐기라는 목표는 우리도 공유하고 있지만, 어프로치(접근 방식)가 다르다”고 우회적으로 의사를 표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변에서도 “어떻게 핵무기를 폐기할지가 중요하다”며 “핵무기금지협약을 봐도 어떻게 폐기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