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에 따르면 9월말 이슬람교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의 난민 수가 50만명을 넘어섰다. (출처: 연합뉴스)

유엔·NGO·종교계 “인권유린 행위 멈춰야”
‘로힝야족 미얀마 사회 통합안’ 이행 촉구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얀마군의 무자비한 폭력을 피해 방글라데시 등 인근국가로 탈출한 이슬람교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의 난민 수가 50만명을 넘어서 국제사회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내 구호단체와 종교계도 로힝야족 난민 돕기에 나서고 있다.

최근 AP,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미얀마 정부를 향해 로힝야족을 대상으로 자행하는 군사작전을 즉각 중단할 것과 유엔군 및 구호 단체들의 인도적 지원 협조, 로힝야족의 안전한 이동 보장을 촉구했다. 유엔은 미얀마 정부에 코피 아난 전 유엔 사무총장이 지난 8월말 제시한 ‘로힝야족의 미얀마 사회 통합안’을 받아들이라고 권고하고 있다. 미얀마 사회 통합안은 장기적 위기 해결을 위한 로드맵으로, 실권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에게 전달됐다.

국제사회의 이 같은 요구에도 미얀마 정부는 “미얀마에서는 (로힝야족을 대상으로 벌어지는) 인종청소와 대량 학살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얀마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로힝야족 난민 문제를 두고 협의에 들어갔다. 이달 초 마흐무드 알리 방글라데시 외교부 장관은 “미얀마 정부가 로힝야족 난민을 귀환시키는 내용의 제안을 해왔다”면서 “로힝야족 확인 등 난민 송환 절차를 위해 양국이 공동 실무그룹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로힝야족 사태는 지난 8월 25일 미얀마 라카인 주에서 로힝야족 반군단체가 미얀마 정부를 상대로 항전을 선포하면서 경찰초소 30여곳을 급습해 시작됐다. 미얀마군은 반군을 소탕한다는 명분으로 대대적인 병력을 투입해 군사작전을 펼쳐 수백명이 죽는 등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국내 구호단체들과 종교계도 로힝야족 난민을 돕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아시아인권평화디딤돌 아디(ADI) 인권팀장인 김기남 변호사는 “미얀마 정부는 코피 아난 전 유엔 사무총장이 제시한 ‘로힝야족의 미얀마 사회 통합안’을 받아들여서 이번 사태를 해결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며 “가장 우선 로힝야족을 시민으로 인정하고, 개선책을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등 4대 종단의 종교인들이 함께하는 ‘로힝자 인권과 평화를 촉구하는 한국 종교인’ 모임은 지난 9월 중순 미얀마 정부를 향해 “종교에는 자유가 있다. 로힝야족의 인권유린 행위를 당장 멈춰야 한다”고 규탄한 바 있다.

프란치스코 작은형제회 수도회 김종하 신부는 “종교와 민족, 계급과 성별을 넘어서 모든 사람의 생명은 존중받아야 하며 자유와 평등이 보장돼야 한다”며 “이번 사태가 종교 간의 분쟁으로 비치고 있지만 종교분쟁이라는 이름 뒷면에는 정치적인 이해관계가 얽혀있다. 특히 정치, 사회적으로 얽혀있기에 인종학살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