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뢰 수출하며 소책자 준 것 없다..무장장비 번호는 기계로 새겨"

(서울=연합뉴스) 북한 국방위원회 박림수 정책국장은 28일 천안함을 공격한 것으로 알려진 130t급 연어급 잠수정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TV와 평양방송이 이날 전했다.

그는 이날 인민문화궁전에서 북한 주재 각국 대사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우리에게는 연어급 잠수정이요, 무슨 상어급 잠수정이 없고 130t짜리 잠수정도 없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130t 짜리 잠수정이 1.7t짜리 중어뢰를 싣고 해군기지에서 떠나서 공해를 돌아서 ㄷ자형으로 와서 그 배를 침몰하고 또 다시 돌아간다는게 군사상식으로 이해가 가느냐"며 "이치에 맞지 않는 소리"라고 주장했다.

국방부 민군 합동조사간은 지난 20일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를 밝히면서 "사용된 어뢰의 종류와 작전자료를 분석한 결과 연어급(130t급) 잠수함이 운영됐을 것으로 분석됐다"며 "수중으로 서해 외곽을 우회해 도발한 이후 신속히 현장을 이탈해 침투한 경로로 되돌아 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림수 국장은 우리 국방부가 제시한 북한 어뢰 관련 소책자에 대해 "우리는 어뢰를 수출하면서 그런 소책자를 준게 없다"며 "세상에 어뢰를 수출하면서 그 어뢰의 설계도까지 붙여주는 나라가 어디에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배석한 국방위 정책국의 리선권 대좌는 남측의 증거물로 제시한 어뢰에 쓰인 `1번'글자와 관련, "우리는 무장장비에 번호를 매길 때 기계로 새긴다"며 매직으로 쓰인 것 같은 글자는 "조작"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북에서는 광명성 1호 등 `호'라는 표현을 쓰지 `번'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다"며 "번이라는 표현은 축구선수나 농구선수 같은 체육선수에게만 쓴다"고 지적했다.

리 대좌는 "남측은 가스터빈을 공개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이 어뢰공격에 의한 것이었다면 터빈이 없어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국장은 회견을 마치면서 "우리가 선군의 기치 밑에 핵억제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여 온 것은 오늘과 같은 첨예한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핵무기를 포함해 세계가 아직 상상할 수도, 예측할 수도 없는 우리의 강위력한 물리적 수단은 진열품이 아니다"라고 위협했다.

그는 개성공단 문제와 관련, "남측이 어떻게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준수하는가에 따라서 이 공단의 전망이 달려있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한편 국방위원회 소속 군인들이 군복을 입은 채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지난 20일 남측의 민군 합동조사단의 발표형식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