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이 29일 최근 미국에서 세컨더리 보이콧으로 금융제재를 가하자 이로 인한 인민피해를 주장했다.

이날 북한의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에서 북한 제재피해조사위원회는 대변인 담화를 통해 “우리 국가와 인민을 완전히 말살할 것을 노린 미국의 제재 책동은 동서고금 그 어디에도 볼 수 없는 극악한 범죄”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것이 우리 국가의 발전과 인민 생활에 끼친 피해와 손실은 헤아릴 수 없이 막대하다”며 “이것은 우리 국가의 ‘완전 파괴’를 떠벌인 미국 집권자에 대한 우리 군대와 인민의 증오와 분노의 폭발 앞에 겁을 먹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담화는 “미국이 감행하고 있는 일방적인 제재·압살 책동은 주권 평등과 자결권, 발전권 존중 등 보편적인 국제법적 원칙들에 대한 난폭한 위반일뿐 아니라 평화적 주민들의 생존권을 무차별적으로 침해하는 야만적인 범죄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는 중국·러시아 등에서 제기했던 ‘일반 국민이 피해를 본다’는 주장을 강조하며 미국의 대북제재를 부당한 제재로 몰아가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미국과 그 추종세력이 끼친 물질적, 도덕적 피해를 조사·집계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제재피해조사위원회는 날로 엄중해지는 미국의 단독제재 책동을 강력히 단죄규탄한다”며 “대가를 끝까지 받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