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충돌생기면 남북과 중국이 가장 큰 피해"
김형오의장 "유엔등 국제무대에서의 공조가 긴요"

(서울=연합뉴스)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는 28일 천안함 사태와 관련, "우리는 한국이 다른 나라들과 공동으로 진행한 조사를 매우 중시한다"고 밝혔다.
원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김형오 국회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우리는 사태의 시비를 가려서 우리의 입장을 결정할 것이며 정의를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허용범 국회 대변인이 전했다.

원 총리는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는 것이며, 일관되게 그 입장을 견지해 나갈 것"이라며 "그것을 파괴하는 어떠한 행동도 결연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사태악화와 충돌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각국이 냉정과 자제를 유지할 것을 호소하고 있다"며 "한반도에서 충돌이 생기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쪽은 한국과 북한, 그리고 중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천안함 사건 발생 후 한국 정부 및 국민의 냉정한 태도를 평가하면서 "앞으로 한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 사건이 적절히 처리되고 한반도 안정과 평화가 유지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 의장은 "북한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최소한의 의무를 다하는 도덕적 양식을 회복해야 한다"며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중국의 특수한 역할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또한 "다시는 천안함 사건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아야 하고 이를 위해 북한 정권이 이성을 회복해야 한다"며 "유엔을 비롯한 국제무대에서의 공조가 긴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원 총리는 한.중 관계에 대해 "양국 국민 간 상호교류와 신뢰라는 기초를 갖고 있으므로 양국 관계는 일시적 어려움 때문에 방해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