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인천시청에서 민주당 인천 지역 위원장과 시의원들이 제3연륙교 조기 착공을 위한 손실보전 확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지역위원장과 시의회의원들이 28일 제3연륙교(영종~청라) 착공을 위한 ‘손실보전 확약’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인천시당 소속 지역위원장과 시의회의원들은 28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인천시의 제3연륙교 착공을 위한 전향적 조치’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를 했다.

이들은 “인천시민의 숙원사업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제3연륙교 건설은 더 지체할 수 없다”며 착공 계획안을 올해 안에 수립할 것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아울러 “제3연륙교는 내년부터 착공해도 2025년~2026년에 개통될 것”이라며 “영종도 복합리조트 사업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 등 교통수요를 고려하면 지금이 바로 착공의 골든타임”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2025년 3연륙교가 개통해도 영종대교는 2030년 지 5년간만 손실을 보전해주면 되고 인천대교는 통행량 감소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3연륙교 통행요금에 대한 적절한 정책만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또 “제3연륙교 개통에 따른 통행량 감소로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민자사업자의 손실보전금을 누가 부담할지 중앙부처와 협상의 최적기다”며 “3연륙건설은 여·야를 떠나 정치권이 인천시민과 한 약속인 만큼 시가 조속한 착공을 위해 손실보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민주당도 조기 착공 성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부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박남춘) 소속 박남춘 홍영표 윤관석 신동근 유동수 박찬대 국회의원은 지난 27일 국회국토교통위원장실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및 실무자들과 ‘제3연륙교 즉시 착공을 위한 해결 방안’을 협의했다.

국토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시가 민간사업자와 손실보전금에 대해 확약만 하면 제3연륙교는 즉시 착공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