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염태영 수원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수원=강은주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이명박 정부의 광역·지자체장 사찰·제압 의혹’과 관련해 “수원시장 불법사찰은 125만 시민에 대한 모독”이라는 입장을 냈다.

염 시장은 “민주적인 선거로 당선된 지방자치단체장을 불법사찰하고 제압하려는 시도 자체가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는 28일 이명박 정부가 2011년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야권 지자체장의 국정 운영 저해 실태 및 고려사항’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는 야권 지방자치단체장 31명의 동향보고와 주요 국정 저해 사례 등이 실려 있다.

문건은 염 시장에 대해 ‘지방분권 운동’을 전개하고, 박원순 서울시장 지원 활동을 하며 연화장에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비 건립을 측면 지원하는 등 ‘친노 활동’을 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염 시장은 이날 언론 보도 직후 입장을 내고 “이명박 정부의 수원시장 염태영에 대한 사찰·제압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125만 수원시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독재정권 하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 21세기 대명천지 민주사회에서 기획되고 자행됐다는 것은 민주주의 기본질서를 뿌리째 뒤흔드는 일이자 중대한 권력 남용”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와 정부 차원에서 문건의 진위를 철저히 조사하고 문건 내용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문건에 나온 지방자체단체장들과 협의해 형사 고발 등 법적 조치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