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 1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전국사찰수호연합회가 ‘정부의 불교탄압 훼불행위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전국사찰수호연합회’ 발족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전국 사찰들이 정부의 국토 및 도로개발 사업이나 대기업의 재개발사업 등으로 인한 사찰 수행환경 침해의 문제를 지적하며 연대를 결성했다.

경기도 광주 수도사 등 10개 사찰로 구성된 전국사찰수호연합회(전수련, 회장 청호스님)는 25일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족을 알렸다. 이들은 개발로 인한 사찰 수행환경 침해의 문제를 지적하며 사찰을 강제 수용하는 개발악법 폐지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수련 회장 청호스님은 “국토관리청의 무분별한 국토 및 도로 개발과 대기업의 재개발사업 등으로 자연환경은 물론 전국 사찰의 수행환경과 문화재가 훼손될 위기에 봉착해 있다”며 “이에 존립마저 위협받는 전국의 사찰들이 뜻을 함께해 자연환경과 수행환경·문화재 보존을 위해 전국사찰수호연합회를 결성했다”고 출범 취지를 밝혔다.

그러면서 전수련은 ‘사찰 수행환경 침해 대책 수립 촉구 성명서’를 발표하고 ▲사찰 문화재보호와 수행환경 침해에 대한 직·간접 피해 보상 ▲행정적 형식 요건만 갖추면 강제 수용을 할 수 있는 토지보상법 개정 ▲토지보상법의 종교단체(사찰)에 대한 보상규정 미비점 개선 ▲종교단체인 사찰의 이주대책에 대한 역차별 시정 등을 촉구했다.

전수련에는 경기 광주 수도사, 삼척 안정사, 서울 해인사, 서울 심택사, 양산 원각사, 하남 대원사, 대전 극락정사, 진천 원각사, 경주 금봉사, 대구 대원사, 부산 홍법사 등이 참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