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천안함 사고’ 태도 변화 가능성 주목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남북한이 ‘천안함 침몰 사고’를 계기로 ‘강대강’ 입장을 고수하며 한반도의 긴장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28일 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방한해 이명박 대통령과 회담을 갖는다.

이날 오후 1시간 정도 진행되는 이 대통령과 원 총리의 회담에서 이 대통령은 천안함 사고 관련 대북 공동제재를 위해 원 총리를 설득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김은혜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천안함 사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중국 측의 협조를 당부하게 될 것”이라고 말해 이를 뒷받침했다.

필립 크롤리 미국 국무부 차관보는 “원자바오 총리의 한국 방문 동안 중국이 그동안의 중립적 자세에서 벗어나 북한에 대한 비판에 동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혀 원 총리의 방한은 물론 이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대북제재를 위한 ‘긍정적인 시그널’이 나올 것을 기대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은 그동안 대북제재에 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거’가 나오지 않는 이상 북한에 대한 압박과 제재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마자오쉬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천안함 사건에 대한 중국의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이 사건은 매우 복잡하며 중국은 1차적인 정보를 확보하고 있지 않다. 신중하게 모든 방면에서 나온 정보를 연구, 평가하고 있다”고 밝히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한․중 양자회담에 이어 29~30일 한․중․일 정상회의를 통해 대북제재에 대한 중국의 입장변화를 이끌어 낸 뒤 유엔 안보리에 대북제재를 위한 회의 개최를 공식 요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