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서울광장에서 ‘서울 차 없는 날’ 기념식이 열린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4일 서울광장서 ‘서울 차 없는 날’ 기념식 열려

[천지일보=남승우 인턴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대기질 개선을 위해 전기차 보급과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며 ‘서울 전기차 시대’를 선언했다.

박 시장은 24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서울 차 없는 날’ 기념식에서 ▲환경부 ▲서울시의회 ▲주한유럽연합 (EU) 대표부 ▲우리은행 ▲녹색서울시민위원회 및 시민단체 등 총 6개 단체와 함께 공동으로 선언문을 발표했다.

그는 선언문을 통해 주유소에 충전기 설치, 서울시 업무용 차량 전기차 전환 등 서울시 차원의 실천계획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급속충전기 10여기를 한곳에 모아 충전 불안을 해소할 것과 충전소 설치 시 태양광 발전시스템과 융합할 것 등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이밖에 환경부는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 전기차의 친환경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을 밝혔다. 서울시의회는 시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전기차 보급·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을 살피고, 조례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인 사항은 신속한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 24일 서울광장에서 ‘서울 차 없는 날’ 기념식에서 시민들이 빨간 우산으로 ‘CAR FREE SEOUL’을 표현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뉴스천지)

주한유럽연합 대표부는 업무용 차량의 전기차 전환과 유럽의 우수한 친환경자동차 관련 기술 등이 국내에 확산되도록 공유하고 관련 교류를 확대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금융기관 최초로 전기차 확산에 동참하여 홍보관 설치, 금융상품 개발 등 전기차 전담 금융기관으로 나아가기로 정했다.

녹색서울시민위원회 및 시민단체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시민들이 신차 구매 시 전기차를 구매하도록 시민운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차가 사라진 세종대로 위에 빨간 우산 128개로 새긴 ‘CAR FREE SEOUL' 글자를 에너지수호천사단 150명 등과 함께 인간 액자 형태로 둘러싸는 퍼포먼스에도 참여해 차 없는 날의 의미를 되새겼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