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밝은 표정으로 마주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왼쪽)와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오른쪽). (출처: 연합뉴스)

보수 야당 맹비난… “이것이야말로 정치 적폐”
국민의당 “일부 합의 있지만, 표결과 관계없어”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명수 차기 대법원장의 임명동의안 국회 표결 직전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에 대한 법적 고소·고발을 취하한 것으로 알려져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보수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이를 ‘추악한 뒷거래’라며 국민의당의 이런 거래가 과연 ‘새 정치에 맞는가’라며 맹비난을 퍼부었다.

앞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표결 전날인 20일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당과 서로에 대해 제기한 고소·고발을 취소하기로 절차를 밟았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도 민주당에 대한 고소·고발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여야합의가 전통인 선거 관련 제도개편과 시대적·국민적 염원을 담아내야 할 개헌을 추악한 뒷거래의 도구로 삼은 것은 의회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반헌법적 행태”라며 “이것이야말로 정치권이 청산해야 할 적폐”라고 꼬집었다.

강 대변인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향해 “조진모초(朝秦暮楚, 정처 없이 사는 것)하는 안 대표는 새 정치가 아니라 구태정치의 전형에 불과하다”며 “이런 밀실 정치 협잡이 스스로가 표방한 새 정치인지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의 뒤꽁무니를 쫓아다니는 국민의당의 기회주의적인 모습에 많은 국민은 실망감을 넘어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며 “두 정당은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아예 내놓고 합당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대선이 끝나면 새 정부의 성공을 위해 대선 과정에 있었던 모든 고소·고발을 취하하는 것은 정치권의 오랜 관행이었다”면서 “이런 관행을 살린 것은 다행이지만, 왜 하필 김명수 임명동의안 표결 직전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민주당 지도부가 ‘문준용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한 사건을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제 와서 고소를 취하하는 것이 오얏나무 아래서 굳이 갓끈을 고쳐 맨 것이라고 했다.

이에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선과정에서 벌어진 소송당사자들 간 일부 당사자들의 합의가 있었음을 인정하면서도 김명수 차기 대법원장에 대한 표결과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대변인은 “(이번 고소 취하 건은) 헌법재판소장,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처리 문제와 관계없이 이루어져 온 것으로 마치 정당 간에 정치적 거래가 있었던 것으로 주장하는 자유한국당의 발언은 결코 사실이 아니다”라며 “국민의당을 판단력이 없는 정당으로 취급하는 중상모략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자유한국당은 이성을 되찾아 전방위 비방공세를 멈추고 민생 정치에 복귀하기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측은 이런 뒷거래 논란과 관련한 공식 답변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