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느끼며 ‘발 뻗지 못하는’ 근로자들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북한에 대한 남한 정부의 ‘대북제재’ 조치에도 유일하게 교류의 통로로 인식되고 있는 개성공단이 폐쇄 위기에 놓였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이 선포한 8개항의 1단계 대남조치에는 ‘개성공업지구내 북남경제협력협의사무소에 대한 동결’이 포함됐는데 이로 인한 남측 기업들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미 대북교역과 경협 중단, 개성공단에 대한 신규투자를 금지한 상태이기는 하지만 조평통이 발표한 ‘북남관계에서 제기된 모든 문제를 전시법에 따라 처리한다’는 조항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만약 북한이 ‘전시법’에 따라 개성공단 내 우리 기업들에 조치를 취할 경우 남측 기업들의 자산동결은 물론 현지에 있는 남한 근로자들을 ‘인질’로 억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개성공단을 현 수준으로 묶어두고 평일기준 개성공단 체류인원을 현재의 50% 수준은 500명 내외로 축소할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25일 체류를 목적으로 방북예정이던 200여명의 방북은 불허됐고 개성공단 현지에 남아있는 남측 근로자들도 조금씩 귀환할 것으로 보인다.

개성공단 현지의 분위기는 생각보다 심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평통이 발표한 조치를 북한 당국이 실행할 경우 통행이 차단되면서 북한에 ‘억류’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어 여러 불편에도 불구하고 남측 근로자들은 출퇴근을 선호하는 상황이다.

업체들은 손실 방지를 위해 원자재 물량을 대폭 줄이고 라면 등 반입이 가능한 부식을 늘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현지 근로자들이 전했다.

북한 근로자들도 겉으로는 내색을 않고 있지만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라고 남측 근로자들은 말한다.

개성공단이 전면 폐쇄될 경우 북한 근로자 4만여 명은 안정된 일자리를 잃을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 간접적으로 공단사정을 물어보며 눈치를 보고 있다고 남측 근로자들이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