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화 개천대축제 (제공: 강화군)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강화군(군수 이상복)이 오는 10월 1일부터 3일까지 참성단을 비롯해 마니산 일원에서 단기 4350년을 기념하는 강화 개천대축제를 연다.

단군이 나라를 건국하고 하늘에 알리기 위해 마니산 참성단에서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치러지는 개천대축제는 강화의 본격적인 축제시즌을 알리는 ‘신호탄’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주요행사로는 관람객과 함께 호흡하며 어깨를 들썩이게 만드는 ‘최진사댁 셋째 딸 신랑 찾기’, 마당놀이와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이들에게 위로를 전하는 ‘연희공방 음마깽깽’ 인형극이 기대를 모은다.

또한 ‘더리미앙상블’ 오케스트라 공연과 국악아카펠라 ‘토리스’의 공연 등 다채롭고 알찬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여성듀오그룹 ‘옥상달빛’ 공연도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10월 3일에는 마니산 참성단에서 개천대제(開天大祭)가 진행된다. 제를 함께 지내는 의미에서 모든 관람객에게 현장에서 흰색 제례복을 나눠주고 이를 착용한 후 참관하도록 할 계획이다. 참성단이 협소한 관계로 인원 수는 제한해서 입장시킬 계획이다. 개천대제가 끝나면 칠선녀의 성무와 함께 제58회 전국체전 성화 채화식이 이어진다.

이상복 군수는 “한민족 역사가 시작되는 곳에서 개천절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그 뜻을 기념하기 위해 강화만의 특색 있는 축제를 준비했다”며 “강화를 방문해 다양한 행사를 체험하고 강화만의 농특산물을 맛보며 가족과·연인과 함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풍요로운 축제를 경험해 달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