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왼쪽부터),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희범 조직위원장이 21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을 공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솜·이민환 기자] 프랑스에 이어 오스트리아가 한반도 긴장이 완화되지 않으면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에 불참할 수 있다는 뜻을 시사했다. 독일도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안전문제를 제기했다.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면서 평창동계올림픽 안전문제가 화두로 떠오른 분위기다.

독일 DW등에 따르면, 카를 슈토스 오스트리아 올림픽 위원장은 “만약 한반도 사태가 악화하고 선수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한국에 가지 않을 것”이라고 22일(현지시간) 말했다.

한반도 정세의 불안정을 이유로 평창동계올림픽 불참 의사를 내비친 국가는 프랑스에 이어 오스트리아가 두 번째다.

스키와 스키점프 강국인 오스트리아는 지난 2014년 소치올림픽 당시 17개 메달을 따낸 동계 스포츠 강국으로 꼽힌다.

앞서 프랑스의 로라 프레셀 스포츠 장관은 21일 라디오 방송 RTL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무기 개발 상황이 악화한 만큼, 안전을 확신할 수 없는 한 프랑스팀은 출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노태강 문체부 제2차관은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로라 플레셀 프랑스 체육부 장관과 면담을 통해 프랑스의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참가를 공식적으로 재확인했다고 23일 문체부가 전했다.

플레셀 장관은 “프랑스의 공식적인 입장을 말씀드리면, 프랑스는 프랑스대표선수단을 이끌고 평창에 갈 것”이라며 불참을 언급한 적도, 고려한 적도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독일도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안전 문제를 거론했다.

독일 올림픽위원회는 독일 대표 선수의 안전문제과 관련해 정부가 적절한 시기에 발표할 수 있다고 했다.

이처럼 북한의 잇따른 핵·미사일 도발로 안전문제에 대한 우려가 나오면서 우리 정부는 안전한 올림픽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특히 동계올림픽이 안보 불안으로 직격탄을 맞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국제사회의 동향에도 촉각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이 안전한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평창조직위 역시 “안전과 보안은 평창올림픽을 준비하는 조직위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라며 “최근 불거진 한반도 긴장 상황을 놓고 한국 정부와 IOC는 물론 각국 올림픽 위원회(NOC) 등과도 긴밀하게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한반도 상황에 대한 우려를 진화하는 데 주력했다.

IOC는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안전 문제에 대해) 유엔과 관련 국가 정상과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다”며 “평창올림픽에 대해 의구심을 표명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일축했다. IOC는 이어 “선수의 안전과 보안은 IOC의 주요 관심사”라고 강조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최근 “북한과 다른 국가 사이의 긴장과 관련해 게임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어떤 징후도 나타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