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천지일보(뉴스천지)DB

‘관제시위’ 국정원 지시 여부 수사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검찰이 국가정보원과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의 ‘관제시위 공모’ 의혹을 수사하면서 국정원 자금이 어버이연합 가두시위 참가자들에게 들어간 정황을 포착해 추적에 나섰다.

23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 전담 수사팀은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인 추선희씨를 소환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정황이 담긴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조사 과정에서 추씨는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돈을 개인적으로 착복하지 않았다고 강조하면서 집회에 나온 회원들에게 이 돈을 나눠줬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씨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국정원 자금이 어버이연합을 통해 시위대로 들어간 것이다. 다만 추씨는 자금의 출처가 국정원인지는 몰랐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그는 지난 22일에도 “회사 사장님께서 후원하신다고 하기에 기업에서 도와주는 것으로 믿었다”며 “의심스러운 부분이 없어 국정원 직원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추씨의 주장에 따르면, 그는 회사 전무라고 밝힌 상대에게 후원 제의를 받았다. 이후 계좌로 송금을 받거나 휴게소 등에서 만나 한 번에 100만∼300만원의 돈을 받았다. 그는 이러한 방식으로 총 3000여만원의 돈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어버이연합의 가두시위 등 활동에 대해선 국정원 지시를 받은 적 없는 자발적인 행위였다고 했다.

하지만 검찰은 어버이연합의 가두시위 등에 국정원의 조직적 지시·공모가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한 추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