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선택 대전시장(가운데)과 김경훈 대전시의장, 대전시 양승찬 교통건설국장(오른쪽)이 22일 대전시청 일원에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거리홍보캠페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매월 22일은 승용차 없이 출근해요’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가 세계 차 없는 날(Car Free Day)’을 맞아 22일 대전시청 일원에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거리홍보캠페인을 했다.

아울러 대전시와 대전개발위원회, 교통문화운동 먼저가슈 시민모임 등 공공기관, 시민단체 관계자 500여명은 교통환경 퍼포먼스, 골든벨 버스운행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쳤다. 

이날 행사에서 참석 시민들은 “대중교통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적극 실천하자”며 큰 공감과 호응을 나타냈다.

▲ 22일 오전 8시 40분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관계자, 어린이, 시민이 함께한 가운데 ‘세계 차 없는 날’ 기념 교통환경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날 오전 8시부터 시청역네거리에서 은하수네거리까지 펼쳐진 거리홍보캠페인에는 대전도시철도공사, 대전시설관리공단, 대전사랑시민협의회 등 공공기관·단체가 참여해 ‘매월 22일은 대중교통의 날’이란 어깨띠를 부착하고, 시민들에게 “승용차이용을 줄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자”며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했다.

또 이날 오전 8시 40분 시청 남문광장에서는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관계자, 어린이, 시민이 함께한 가운데 대전소방악대의 팡파르를 시작으로 ‘세계 차 없는 날’ 기념 교통환경 퍼포먼스가 펼쳐져 시민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았다.

‘도로 위의 승용차를 줄여주세요!’란 주제 아래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한 후 대형 크레인으로 승용차를 들어올리고, 분해하는 과정으로 진행된 시민참여 퍼포먼스는 승용차를 줄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 권선택 대전시장이 22일 오전 8시 40분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세계 차 없는 날’ 기념 교통환경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번 퍼포먼스를 주관한 대전지속가능발전협의회 김진화 사무처장은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대전발전을 위해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대전시의 대중교통 편리성 제고와 시민의 참여가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날 아침 은하수네거리부터 큰마을네거리에는 대전시와 대전버스운송사업조합이 공동으로‘골든벨 버스’를 운행하는 등 시내버스 이용 캠페인을 벌였다.

골든벨 버스는 교통카드사업 담당자들이 주관하는 행사로 무작위로, 시내버스에 탑승해 골든벨을 울리고 승객전원에게 교통카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다.

권선택 시장은 “지난해부터 매월 22일은 시내버스로 출근하고 있다”며 “승용차 이용 줄이기는 대전사랑 실천의 첫 걸음이라는 관점에서 시민 여러분의 공감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22일 오전 8시 40분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관계자, 어린이, 시민이 함께한 가운데 ‘세계 차 없는 날’ 기념 교통환경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