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와 관련 부산 북구에 위치한 낙동강시대를여는사람들 회원 70여명이 지난 12~18일 덕천동 ‘젊음의 거리’를 비롯해 북구 일대에서 거리 캠페인을 펼친 가운데 박에스더 대표가 서명운동에 참여한 한 시민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낙동강시대를여는사람들)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최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잇따른 미사일 실험으로 북핵 위기가 고조되면서 한국의 전술핵 재배치 찬·반 여론이 ‘뜨거운 감자’로 부상된 가운데 한 시민단체가 거리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6일 자유한국당은 국회에서 열린 의원 총회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주한 미군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를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부산 북구에 위치한 낙동강시대를여는사람들(대표 박에스더) 회원 70여명은 지난 12~18일 덕천동 ‘젊음의 거리’를 비롯해 북구 일대에서 ‘거리 캠페인’을 펼쳤다.

이들은 지금까지 캠페인을 통해 3000여명에게 서명을 받았으며 목표(5000명)를 달성을 위해 현재 북구 관내에서 개인과 단체 방문을 통해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박에스더 낙동강시대를여는사람들 대표는 “거리를 지나던 중·고등 학생들까지 서명하는 모습을 보고 안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보수에도 희망이 있음을 느꼈다”며 “북한과 동등한 대화를 위해서는 힘의 균형이 맞아야 한다. 시민들에게 지속적인 홍보와 서명은 물론 문재인 정부에 안보의 중요성을 일깨울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선언에 대한 뚜렷한 해법이 없는 가운데 ‘전술핵 재배치’ 찬성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하게 됐다”며 “첫째는 나 자신이 안전한 나라에서 살고 싶고 자녀 세대들을 안전한 나라에서 살리고 싶다”고 말하며 캠페인의 취지를 밝혔다.

현재 정치권은 한반도 비핵화 유지와 전술핵 재배치 혹은 핵 보유 주장 입장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청와대는 ‘전술핵 재배치’에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 또 다른 일각에선 엄청난 비용 투입과 관리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여론과 막대한 비용투입 대비 효율성을 거론하며 안보 포퓰리즘에 불과하다는 주장도 일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이번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는 박에스더 대표는 제20대 국회의원 부산 북강서구갑 선거구에서 후보경선을 펼친 바 있으며 현재는 포럼 ‘낙동강시대를여는사람들’ 대표, 자유한국당 재정위원회 위원, 한·불가리아 친선협회 이사를 맡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