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12개 부처 차관과 민간위원 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에서 개회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정부가 21일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의 영유아와 임산부 등 취약계층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전달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구체적인 지원 시기와 규모는 남북관계 상황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 주재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유니세프에 350만 달러와 세계식량계획(WFP)에 450만 달러를 지원하는 안을 이같이 결정했다.

문재인 정부가 지난 5월 10일 출범한 지 135일만의 첫 대북 지원이다. 통일부에 따르면 대북지원 세부 내역으로는 유니세프의 아동 및 임산부 보건의료·영양실조 치료 등 지원사업에 350만 달러를 지원하고, WFP의 탁아시설·소아병동 아동 및 임산부 대상 영양강화식품 사업에 450만 달러를 전달한다.

조 장관은 “북한 정권에 대한 제재와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지원은 분리 대처해 나간다는 것이 국제사회가 공유하고 있는 보편적 원칙이자 가치”라며 정부의 입장을 밝혔다.

최근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분리해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국내 여론이 악화되며 논란이 확산됐다. 일본과 미국 등 국제사회 분위기도 싸늘하다.

지난 14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우리 정부의 대북지원 계획 소식에 “북한에 대한 압력을 훼손하는 행동”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같은 날 그레이스 최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북지원 계획에 대해 “한국 정부에 문의하라”면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앞으로 한미 동맹의 균열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점차 커지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는 ‘인도적 지원과 정치상황은 무관하다’는 기존 입장의 큰 틀에서 변함없이 대북지원을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번 결정이 한미 또는 남북 관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