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불교조계종 전국비구니회관.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대한불교조계종 제35대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불교시민단체들이 비구니(여성 승려)의 참종권 확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비구니승가의 참종권 확대를 주장하는 여성불자 및 교단자정센터 등 8개 불교시민단체들은 20일 성명을 내고 “조계종 중앙종회가 주관한 설문조사에서 81%가 직선제에 찬성했다”며 “하지만 종단이 대중들의 의사를 무시하면서 총무원장선거법과 관련된 열띤 논의들은 물거품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비구니 승가는 수행과 정진, 가람수호, 사회봉사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구 스님과 동일하게 활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헌종법으로 차별받고 있다”며 “능력이 아니라 ‘단지 비구라는 이유 때문에’ 종단에서 지도부가 된다면, 이것이 과연 부처님의 가르침인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종정(종단의 정신적 최고지도자)을 비롯해 총무원장, 교육원장, 포교원장, 호계원장, 총림 방장, 본사 주지 등 종단 주요 소임자의 자격 요건을 ‘비구(남성 승려)’로 못 박은 종헌·종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불교시민단체들은 “누가 총무원장이 되더라도 비구니 참종권 확대를 위한 종헌·종법은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며 “간선제의 폐단과 불합리한 차별을 바꾸고자 하는 비구니스님들의 간절한 열망은 평등하고 정의로운 종단을 지향하는 사부대중의 열망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7년 현재 조계종에 따르면 전체 승려 1만 3000여명 중 비구니스님은 약 6000명(46%)이다.

이번 성명은 비구니승가의 참종권 확대를 주장하는 여성불자 및 교단자정센터, 나무여성인권상담소, 바른불교재가모임, 본마음심리상담센터, 불교상담학회, 불교환경연대, 아카마지, 종교와젠더연구소 명의로 발표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