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 종로한복축제 안내포스터. (제공: 종로구)

22~24일 광화문광장·상촌재에서
강강술래, 한복뽐내기 등 시민참여
남사당패·사물놀이 등 볼거리 풍성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종로구가 오는 22~24일 광화문광장과 상촌재에서 한복과 더불어 풍성한 전통문화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2017 종로한복축제’를 개최한다.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지역 내 문화예술기관과 박물관, 미술관, 음식점, 생활문화장인 등 지역사회와 일반시민, 주민이 함께 어우러져 보고, 느끼고, 즐기는 시민주도형 대표축제다.

한옥, 한글, 한식, 한지 등 전통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는 종로구는 특히 한복입기의 일상화 보급에 주력하고 있으며,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 한복의 아름다움을 알릴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 한류문화 관광축제로 자리할 수 있도록 한복축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2017 종로한복축제는 공연, 전시, 체험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만날 수 있는 종합구성으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국가무형문화재 제8호 강강술래 예능보유자 김종심, 박종숙(남도민속놀이 문화예술원)과 함께 시민들이 국내 최대 규모로 펼치는 ‘시민大화합강강술래’다. 진도 강강술래 중에서도 쉽고 재미있는 문지기놀이, 개골이타령, 손치기·발치기 등으로 구성했으며 22일, 23일, 24일 총3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한복축제는 시민주도형 축제인만큼 평소 한복을 사랑하는 내·외국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한복 뽐내기 대회’도 개최한다. 23일 예선을 시작으로 24일 본선이 진행되며, 심사를 통해 으뜸상, 버금상, 돋움상 등을 수여한다. 외국인 부문도 별도 시상할 계획이다.

22일 상촌재(종로구 자하문로 17길 12-11)에서는 한복 산업 종사자와 전문가들이 모여 한복과 관련된 이슈들을 짚어보며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한복토론회’가 열린다. ㈔한국무형유산진흥센터가 진행하며 ‘종로의 품격, 오늘의 한복’이라는 주제로 한복의 생활문화화를 위한 정책제언, 전통 도시 종로의 한복 활성화 전략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22일 광화문광장에서는 ‘마에스트로 금난새가 지휘하는 한복 오케스트라’의 공연, 남사당놀이패 권원태 연희단이 이끄는 줄타기 공연과 행사장 곳곳에서 시민들의 흥을 돋울 사물놀이패의 ‘길놀이’, 가야금, 퓨전국악 등 거리예술공연도 펼쳐진다.

축제 현장에서 진행되는 시크릿 미션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한복을 입고 있는 귀여운 테디베어 인형을 증정하고, 종로한복축제 인스타그램(@jongnohanbok) 계정에 축제 현장 인증사진을 올리면 선착순으로 ‘테지움 서울’ 입장권을 증정한다.

한편 종로구는 위해 지난 2013년부터 간부회의, 민속명절 전·후, 구민의 날 등 구 간부들과 민원부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6월, 7월을 제외한 매월 둘째 주 화요일을 ‘전통 한복 입는 날’로 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9월부터는 한복착용 시 음식값을 10% 할인해주는 한복사랑 실천 음식점 운영 등 한복의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