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인선 기자] 부산시는 사고로 인한 시민들의 손상과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안전도시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WHO 국제안전도시 공인’ 인증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2012년 인증을 목표로 관련사업 및 절차 등을 구체화한 ‘WHO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국제안전도시 공인 인증 사업으로는 교통안전, 학교안전, 자살안전, 가정·거주시설 안전, 관광·해양안전, 재난안전 등 6개 분야 안전증진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경로당, 어린이집, 놀이시설, 보행환경 개선 등 위험도가 높은 영역에 대한 손상예방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안전도시사업의 기본 자료인 손상자료 수집 및 분석, 손상지표 산출을 담당할 안전도시 연구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인증을 통해 동북아 물류중심 도시로서 부산의 브랜드가치 상승 및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시민들의 안전욕구를 충실히 반영하는 안전 프로그램을 추진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또 과학적 접근을 통한 다양한 예방 전략을 수립·시행해 손상은 피할 수 없거나 운이 없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올 하반기 유관기관 및 단체로 구성된 안전도시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관련조례를 제정할 방침이다.

이어 2011년 하반기에는 아시아지역의 안전도시 공인센터인 아주대 안전도시 센터에 공인신청서를 제출하고, 2012년 상반기 안전도시 공인인증기관인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의 현지실사 평가를 거쳐 하반기까지 WHO 안전도시 인증을 받을 계획이다.

한편, 현재까지 WHO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은 국가는 달라스(미국), 로테르담(네덜란드), 맬버른(호주) 등 28개국 159개 도시이며, 국내에서는 수원시, 서울 송파구, 제주도, 원주시, 천안시 등 5개 도시가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