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대정부질문서 검증 논란 해명
“제청 과정서 드러나지 않았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14일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그렇게 독특한 사상 체계를 갖고 계신 줄 몰랐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대정부질문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질의에서 박 후보자 임명제청 과정에 대해 따져 묻자 “기록만 놓고 보면 실무 경험도 있고, 학교 경험도 있어 괜찮겠다 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총리가 제청 과정에서 검증 실무자와 충분히 소통하느냐는 지적에 대해 이 총리는 “검증 부처와도 협의를 하는데, 그런 것(논란)이 충분히 드러나지 않는다”고 답했다.

향후 부적격 청문보고서 처리 방향에 대해서는 “국회의 의사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문보고서가 나오는 대로 속독하고 하루 이틀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노무현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그대로 가져다 쓴다는 지적에 대해 이 총리는 “노무현 정부의 정책이라기보다 우리가 쓸 수 있는 것을 어떻게 쓰겠느냐,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대책은 노무현 정부의 그것보다 좀 더 종합적”이라고 답했다.

류영진 식약의약품안전처장에 대한 자질 논란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꽤 많다.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영방송 경영진 교체와 관련한 내용을 담은 더불어민주당의 문건이 방송장악 문건으로 질타 받는 것과 관련해 이 총리는 “쓸데없는 짓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지적에는 “전문위원실 실무자가 탄핵할 가치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반박해 야당 의원들로부터 항의를 받기도 했다.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에 대해서는 “수도권 집중이 심화돼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수도권 규제에 대해 구체적인 안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확고한 철학을 가지고 있으니 수도권 규제를 푸는 쪽은 어려울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와 관련한 개선책에 대해서는 “최대한 공개되고 감시되고 통제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면서 “정보기관의 특수성을 감안하면서 최대한 공개될 수 있도록 부탁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