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출처: 연합뉴스)

조국·조현옥 수석 정조준
“인사·민정라인 전면교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의 잇따른 인사 논란의 후폭풍이 청와대로 향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부에서 지명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임명동의안 부결로 낙마한 데 이어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마저 ‘부적격’ 청문보고서 채택으로 귀결되면서 청와대 인사 검증라인에 대한 문책론이 정치권에서 확산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후보자 청문 심사보고서 ‘부적격’ 의견에 여당도 사실상 묵인한 점 등을 거론하고 “출범 4개월이 넘도록 인사 참사가 반복되는 것은 이 정부의 구조적이고 근원적인 인사 무능에 근본 원인이 있다”며 청와대 인사라인에 대한 문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는 특히 “인적, 제도적으로 시스템을 새로운 라인업으로 교체되길 간곡히 호소한다.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은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부적격 보고서가 채택된 이상 지명을 철회하거나 자진사퇴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도 박 후보자 부적격 보고서에 민주당이 사실상 동참했다는 점을 들어 청와대 인사시스템을 정조준했다.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박 후보자 자진사퇴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연계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이미 국민과 야당은 물론 민주당에게까지 버림받아 ‘사석’이 된 박성진 카드를 갖고 무슨 거래를 하겠다는 것인지 어처구니가 없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신속하게 박성진 사태를 정리하고, 동시에 청와대 인사·민정 라인의 전면 교체와 인사시스템 혁신을 단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의원전체회의에서 “인사수석과 민정수석 등 인사 책임자에게 빨리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이들이 고군분투했는데, 시킨 대로 한 것이라면 그 사람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