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지난달 31일 서울 광진구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를 예방하고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14일 보수 한기총·한교연 15일 진보 NCCK 찾아 개신교계 의견 청취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부터 시행하는 종교인 과세를 앞두고 불교와 천주교를 만난데 이어 개신교계와의 면담을 추진한다.

11일 기재부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14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을, 15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를 각각 방문할 예정이다. 한기총과 한교연은 보수성향의 교단연합체이며, NCCK는 진보성향 교단협의체이다. NCCK는 교회 투명성 제고를 위해 종교인 과세를 적극 환영하는 입장인 반면, 한기총과 한교연은 종교인 과세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김 부총리는 이번 면담에서 종교인 과세에 대해 설명하고, 개신교계의 의견을 청취한다.

김 부총리는 14일 오전 10시께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 15층의 한기총 사무실에서 엄기호 한기총 대표회장을 예방해 환담을 하고, 30분간 비공개 면담을 실시한다.

이어 10시 40분께 한국기독교연합회관 5층의 한교연 사무실에서 정서영 대표회장과 만나 환담을 갖고 비공개 면담을 30분간 가질 예정이다.

다음날인 15일 오전 10시에는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7층 NCCK 사무실을 찾아 김영주 총무를 만나서 15분간 비공개 면담을 갖는다.

한편 김 부총리는 지난달 말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과 천주교 김희중 대주교를 만나 종교인 과세에 대한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교계의 의견을 들은 바 있다. 당시 자승 총무원장은 “불교계는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은 기본’이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임기 동안 한 번도 종교인 과세에 반대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김희중 대주교는 “극히 일부이긴 하지만 종교인들이 과세에 반대하는 것으로 오해받을까 걱정된다. 종교나 종단마다 상황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달라”고 당부했다.

종교인 과세는 소득세법상 기타소득 항목에 ‘종교인 소득’을 추가해 종교인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작년 2015년 12월 법제화했지만, 정기국회에서 2년 유예하자는 목소리에 도입이 내년 2018년 1월로 미뤄졌다. 하지만 법 시행 4개월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 등 여야 의원들이 지난 8월 종교인 과세 2년 더 늦추자는 법안을 발의해 논란이 일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