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상황 중대함 인식..한국대응 이해"
"테러지원국 지정여부 北행동 검토 계속"

(워싱턴=연합뉴스) 중국을 방문중인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24일 천안함 사건 이후 한반도 정세와 관련, "이는 북한이 역내에 야기시킨 매우 불안정한(highly precarious) 상황"이라면서 "우리는 교전과 도발의 확대를 막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가 이날 공개한 클린턴 장관의 수행 기자 브리핑 녹취록에 따르면 클린턴 장관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전폭적인 지지 의사를 밝히면서 이같이 말했다.

제2차 미.중 전략경제대화 참석차 베이징을 방문중인 클린턴 장관은 중국을 비롯한 북한의 모든 인접국들이 이런 상황이 억제되길 희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중국과의 천안함 사태에 따른 대북 공동대응 협의와 관련, "이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와 매우 집중적인 협의를 벌이는 중"이라면서 "중국도 우리가 직면한 상황의 중대함을 인식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중국은 한국의 대응을 이해하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의 특별한 책임도 역시 이해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지난해 북한의 도발 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과 매우 잘 협력했으며, 이런 맥락에서 어떻게 똑같이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지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측과 매우 좋은 대화를 시작했다면서 전날 밤 만찬에서 매우 소수의 인사들끼리 2시간30분 동안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논의했고, 이날도 같은 시간 정도 긴밀한 협의를 했다고 전했다.

그는 "중국은 이(천안함 사태)를 매우 심각하게 여기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협력 방침을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또 미국의 구체적인 향후 대응조치로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문제가 거론되는데 대해 "미국은 그 증거들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것을 지지하는지를 밝히기 위해 북한의 행동들을 계속 검토할 것"이라면서 "만일 증거가 부합한다면 국무부는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테러지원국 지정 문제와 관련, 미국은 사실이 부합할 때 (관련)법을 적용할 것"이라면서 "그 (테러지원국 지정 관련)법은 국무장관이 결정을 하기 위한 특정한 요건을 규정하고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이 밖에 그는 "북한을 번영과 안보로 이끄는 길은 도발행동 및 이웃들에 대한 협박과 호전 정책을 중단하고, 비핵화 약속 이행을 위한 되돌릴 수 없는 조치를 취하고, 국제법을 준수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