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2일 사드가 배치된 경북 성주골프장에서 환경영향평가를 위해 국방부와 환경부 전문가들이 사드 포대 주위에서 이동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中 외교부 대변인 “사드 철수를 강력히 촉구”
중국 진출한 우리 기업에 추가적 제재 우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중국이 6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발사대 4대를 비롯한 관련 장비를 반입하기로 한 우리 정부를 향해 강하게 항의했다.

이날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엄중한 우려를 표명한다. 중국 측은 한미가 중국 등 지역 국가의 안전 이익과 우려를 존중해 즉각 유관 배치 과정을 중단하고 철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반발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핵 실험으로 추가적인 제재를 가하려 하지만, 실질적인 제재 방안으로 떠오르는 원유 공급 중단의 실질적인 키를 쥐고 있는 중국과의 관계가 냉각되면서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애초부터 사드 배치에 극구 반대해왔고, 지난해 7월 우리 정부가 사드 배치 결정하면서 국내 기업들에 차별조치와 여행객 차단 등의 보복 조치를 했다.

우리 정부가 사드 추가배치를 결정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로는 북한의 핵실험 이후 한중 정상 간 통화가 불발 되는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핵실험 이후 미국, 일본의 정상과 통화를 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는 이날 열린 동방경제포럼(EEF)에서 단독회담을 진행했다. 하지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를 의도적으로 피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같이 한중 관계가 급랭하면서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에 대한 추가적인 보복도 우려되고 있다. 특히 롯데의 경우 중국 내 롯데마트의 영업정지가 6개월째 지속되는 가운데, 롯데마트의 일부 발전기가 에너지 과다 사용을 이유로 최근 경매처분까지 받았다.

중국 현지 합작사인 베이징현대차도 중국 측 파트너사가 부품 대금을 주지 않아 공장이 중단된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