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열린 KBS 총파업 출정식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새노조) 조합원들이 공영방송 정상화와 KBS 고대영(사장)·이인호(이사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노조, 방통위에 이인호 이사장 등 해임청원서 제출
사측, 파업 중단 위한 긴급조정 고용노동부에 요청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파업 이틀째를 맞은 KBS의 노사가 5일 외부 기관의 힘을 빌어 상대를 제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노조는 방송통신위원회에 KBS 이인호 이사장과 조우석 이사에 대한 해임청원서를 제출했고 사측은 고용노동부에 파업 중단을 위한 ‘긴급조정’을 요청했다.

KBS 사측은 긴급조정 요청 사유에 대해 “북한 핵실험으로 위기가 고조되는데 파업으로 보도와 프로그램 제작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KBS는 방송법상 국가 기간방송이자 재난방송 주관방송사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엄중한 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긴급조정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한 “방통위도 북한의 6차 핵실험 당일인 지난 3일 ‘북한 핵실험에 따른 비상대비지침’ 공문을 KBS 등에 보내 방송사의 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고 비상대비 업무에 만전을 기할 것을 요청해 왔다”며 긴급조정 요청 사유를 설명했다.

반면 언론노조 KBS본부(KBS새노조) 성재호 위원장은 5일 경기 과천시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인호 이사장은 공정방송 감독 의무를 소홀히 했고 KBS 관용차를 500여 차례 사적으로 유용해 위법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성 위원장은 “조우석 이사도 공개 석상에서 막말을 반복하는 등 공정성과 대표성을 생명으로 하는 KBS 이사의 직위에 부적합한 인물”이라고 해임 청원 사유를 밝혔다.

KBS새노조에 따르면 이 이사장은 고대영 KBS 사장의 부당한 행위를 묵인해왔다. 고 사장 재임 시 공정방송을 요구하는 KBS 직원들에 대해 징계를 남발하고 부당행위를 저질렀지만 이 이사장이 이를 묵인했다는 것이다.

KBS의 긴급조정 요청에 대해서 KBS새노조는 “긴급조정은 노조 쟁의권을 제한하기 때문에 아주 엄격한 요건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방통위 공문은 비상 시를 대비해 비상연락망 정비, 청사 보안 강화를 강조한 것인데 이번 쟁의행위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라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