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안보 관련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이낙연 “한미동맹, 실질적 긴밀한 공조 중”
추미애 “전술핵 배치, 한반도 비핵화 망각”
우원식 “외교당국, EEF서 협의할 수 있게”
정의용 “탄두 중량 해제… 대북 억제 조치”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당정청이 5일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른 긴급 안보협의를 열고 한목소리로 북한을 규탄했다. 

이날 이들은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긴급 안보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굳건한 한미 동맹에 기반을 둬 국제사회의 공조로 북한에 더 강력한 압박할 것임을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한미 정상은 그 어떤 이견도 없다. 전화통화를 통해 한국의 미사일 탄도 중량 해제에 합의하는 등 실질적이고 긴밀한 공조한다”면서 “다른 나라처럼 레토릭 수사 공조가 아니라 실질적인 공조”라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지와 수십억 달러의 무기체계 구입 등 우리 정부와 논의되지 않은 점을 거론하는 이른바 ‘흔들리는 한미동맹’에 대해 반박하는 것이다.

이 총리는 “한국의 안보실장과 미국의 안보보좌관, 한국의 외교부 장관과 미국 국무장관은 시간과 관계없이, 통역 없이 언제든 통화한다”면서 “안보 상황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당정청이 실시간 공유해 위기 극복하기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북한이 핵 개발을 통해 정권의 안위를 보장받겠다는 생각이라면 절대 이룰 수 없는 목표”라며 “핵 개발이 만병통치약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여야를 초월해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국민이 안보 불안에 휩싸이지 않고 차분히 생업을 유지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면서 “북한 도발의 대응책으로 우리도 핵무장 하자는 주장도 있지만, 한반도 비핵화를 망각한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우원식 대표는 “이럴 때 일수록 당정청이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해야 한다. 국방부가 파악한 북한의 동향에 따르면, 북한 정권 수립일인 오는 9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추가적 도발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우 대표는 “북한의 추가 도발 의지를 원천 봉쇄하고 종국에는 북한이 대화와 협상 외에는 길이 없다는 점을 깨닫게 해야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동방경제포럼(EEF)에서 북핵 당사자들과 협의할 수 있게 외교당국에서 만반의 준비를 마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문 대통령은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해 우리 국민의 생명을 굳건히 지키고 북한에 대한 강한 응징 방안을 강구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날 밤 한미 정상 간 미사일 탄두 중량 해제에 전격 합의한 것은 독자적 대북 억제력을 확대하는 실질적 조치”라며 “북한은 생존을 보장받기 위해선 핵과 미사일이 아닌 다른 길을 찾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열린 긴급 안보 협의에는 민주당에선 추미애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철희 국방위원회 간사, 이춘석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선 이낙연 총리, 송영무 국방부 장관, 임성남 외교부 1차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정의용 실장, 전병헌 정무수석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