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환경연대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생리대 모든 유해성분 규명 및 역학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정부의 생리대 유해물질 대상 항목
생리대 부작용 밝히기엔 턱없이 부족”

[천지일보=임혜지 인턴기자] 여성환경연대와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실험의 연구 책임자 김만구 교수가 생리대 유해 화학물질에 대한 전 성분 조사와 역학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성환경연대 등 29개의 시민단체는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의 생리대 유해물질 실험 대상 항목이 휘발성 유기화합물에 국한돼 있는 것은 생리대 부작용을 밝히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며 “일회용 생리대에서 검출될 수 있는 전 성분을 조사함으로 생리대 유해성분을 제대로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와 기업에 ▲안전한 생리대 제조기준 마련 ▲여성 건강 역학 조사 실시 ▲생리대 제조 및 유통과정 공개 ▲여성 월경 건강권 대책 수립 등을 요구했다.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생리대의 안전문제는 전적으로 식약처의 책임”이라며 “생리대 부작용 피해자가 3000명에 달하는 지금 식약처는 책임을 돌리지 말고 역학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리대 부작용 피해자 A씨는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여성이 불안한 마음으로 생리대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라며 “성분을 공개하지 않겠다는 것은 여성들을 천천히 고통스럽게 학살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호소했다.

특히 김만구 강원대 교수는 자신이 발표한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실험 결과’ 의혹에 대해 “식약처와 실험 결과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토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3월 여성연대와 김교수가 발표한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실험 결과’에 대해 “과학적으로 신뢰하기 어렵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